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아파트 부동산

광교-호매실 신분당선 예비타당성 통과 2023년 착공- 화서푸르지오 스타필드 호재

by JUSTDANCE 2020. 1. 15.

수원 호매실지구의 오랜 숙원인 광교-호매실 신분당선 구간이 드디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5일 B/C 0.83으로 9.7km구간 4개정류장 총사업비 8,881억원의 신분당선 연장을 발표했습니다.

신분당선 연장사업은 호매실지구 입주때 분담금 4,993억원을 냈던 사업으로 오랜기간 투쟁을 하다시피 해야했습니다. 

사업발표로 최근 광교신도시, 팔달재개발에 이은 수원 부동산 시장에 다시 한번 훈푼이 불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수원구축의 대장격으로 불리고 있는 화서푸르지오는 1호선,신분당선 환승역과 스타필드를 동시에 품게 되는 호재를 맞게 되어서 수원 상승의 중심으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에 수원 청약이 많이 남았는데 신분당선 예타 통과 호재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역교통 2030 첫 사업으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예타 통과

-기본계획 수립절차에 조속 착수하여, 이르면 '23년 착공-

 

경기 서남부권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 경제성분석/종합평가 결과 : B/C 0.83 / AHP 0.518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사업 개요 >

(사업구간) 수원 광교호매실 간 9.7km, 정거장 4개소

 

(총사업비) 8,881억원(예비타당성조사 ‘18년 기준)

 

‘03년 신분당선 정자수원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였으나 정자광교 구간만 우선 추진되고, 남은 구간인 광교호매실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이 계속 지연되어 왔다.

 

그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이 사업이 광교와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 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되었고, 분담금 4,993억원이 이미 확보된 사업인 점 등을 고려하여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왔다.

 

재기획 용역(‘17.11. ~ ’18.12.)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하였고, 재정 당국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분담금이 확보된 사업정책성 평가시 별도로 고려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도 이끌어 냈다.

국토교통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수립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나갈 계획이다.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3년 중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소요된다.

 

현재 출퇴근시의 버스 이용시간 100분보다 50분이 단축되어 보다 여유로운 아침,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 도심의 접근성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생활영향권 광교, 정자, 강남 으로 확대되어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오랫동안 지연되어 왔던 광교~호매실 사업이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처음으로 추진이 확정되었다. 다른 광역교통 2030’ 사업들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