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정의 개념
‘의사소통은 하나의 과정(process)이다.’
시작과 끝이 따로 없이 부단히 연속되는 것
끊임없이 메시지를 주고 받는 과정이며, 직선적인 것이 아니라 순환적인 것.
송신자
생각, 감정, 정보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
메시지가 전달 과정에서 왜곡, 변형, 삭제 및 소멸 등의 현상으로 정확한 내용 전달이 어려울 수 있음
메시지
의사소통 과정에서 주제되며,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형태를 띰
내용에 대한 주제와 관계적 요소를 포함함
수신자
송신자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듣고 받아들이는 사람
수신자의 성격, 가치관, 문화, 경험 등으로 송신자의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음
피드백
송신자의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
송신자가 의사소통 방법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메시지가 보다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함
ex)스타벅스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사례
스킵레벨미팅(Skip-Level Meeting)
상사를 배제한 미팅
직원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개진함
최선의 결정을 도출함
책임의식을 갖고 업무를 실행함
높은 업무성과를 보임
성공 기업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전략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도구 활용
성과 측정을 통한 의사소통도구 개선
전사적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용
회사의 비전 전략을 토대로 한 운영
수평적 의사소통방식 활용
의사소통의 정의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전달과 상호교류가 이루어진다는 뜻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서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과정
의사소통의 하위능력
문서적인 의사소통능력 :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언어적인 의사소통능력 : 의사표현능력, 경청능력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 기초외국어능력
문서적 의사소통과 언어적 의사소통의 비교
문서적 의사소통
장점 : 정확성, 전달성, 보존성
단점 : 혼란과 곡해의 가능성
언어적 의사소통
장점 : 상대 반응과 감정 즉각적으로 확인, 설득력
단점 : 정확성 낮음
의사소통과정의 개념
의사소통은 끊임없이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이며 직선적인 것이 아니라 순환적인 것임
의사소통과정의 구서용소
의사소통과정은 생각, 감정, 정보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송신자, 전달된 메시지를 듣고 받아들이는 수신자,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인 피드백, 의사소통 과정에서 주제가 되는 메시지의 4가지 요소가 상호작용함
의사소통과정의 블랙박스
송신자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수신자는 자신의 성격, 가치관, 문화, 경험, 스타일 등을 토대로 해석하기 때문에 메시지가 왜곡, 변질될 수 있음
성공한 기업의 의사소통
성공한 기업들은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여기며 정기적으로 성과를 측정하여 의사소통도구들을 개선해나가고 있음
유형별 의사소통 할애 정도
고성과자 관리자의 경우 의사소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
'Knowledge > 좋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세계 반도체 회사 순위 (0) | 2020.01.19 |
---|---|
세계 스포츠선수(운동선수) 연봉 순위 (0) | 2020.01.17 |
금천구 다목적 문화체육센터 실내수영장 2020년초 완공예정 (0) | 2020.01.16 |
KTX 광명역셔틀 전동열차 시간표 금천구청역-광명역 (0) | 2020.01.16 |
중소벤처기업부 과제 사업계획서 작성 (0) | 2020.0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