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좋은상식

요가의 건강 효능(종교, 생리통, 골반틀어짐, 몸치)

by JUSTDANCE 2020. 11. 3.

 

요가의 효능과 Q&A

 

Q.몸치도 요가하면 유연해 지나요?

A. 좋지 않은 오랜 생활습관이나 운동부족으로 우리 몸은 늘 경직되어 있습니다. 몸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요가를 꾸준히 한다면 충분히 유연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요가는 신체의 모든 근육,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까지 단련시키는 운동이기 때문에 요가를 하다 보면 움직임의 범위가 확장될 뿐만 아니라 활기와 자신감까지 생깁니다.

 

Q. 요가하다 잠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괜찮은 건가요?

A. 요가 수행 시에 뇌파와 혈압이 안정되면 졸음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몸과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의식을 한 곳에 집중하면 충분히 졸음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요가 수련 마지막에 하는 이완법인 사바아사나(송장자세)를 할 때 잠이 드는 경우는 괜찮습니다. 몸과 마음이 이완되면 쌓였던 피로가 풀리면서 잠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그 잠깐의 잠에 피로를 푸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Q. 요가를 하고 나서 온몸이 쑤시고 아픈데 계속해야 될까요?

A. 요가를 하면서 그동안 쓰지 않던 근육들을 갑자기 움직이게 되면 당연히 반응이 오게 마련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반응은 우리가 흔히 '알 배겼다'라고 말하는 근육통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근육의 피로를 어느 정도 완화시킬 시간이 필요하며, 이 시간 동안은 큰 고통이나 통증이 오지 않는 편안한 요가와 명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요가를 지속적으로 해도 좋으며, 그 통증을 근련이 향상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받아들이세요.

 

Q. 생리불순과 생리통이 심한데 요가하면 좋아지나요?

A.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예방하는 방법은 골반화 하체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호르몬의 불균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생리 중에 요가를 하면 조금 신경 쓰이고 불편한 점은 있겠지만, 바른 호흡과 자세로 호르몬의 분비와 균형을 맞추고 신체 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신을 안정시켜 준다면 통증이 한결 완화될 것입니다. 단, 거꾸로 서는 동작이나 무리한 동작은 피해야 합니다.

 

Q. 몸이 굉장히 뻣뻣해서 요가동작을 제대로 따라하지 못하는데 그럼 효과가 많이 떨어지나요?

A. 요가 수행 시에는 타인은 물론이고 자신과의 경쟁을 피해야 합니다. 본인의 수준을 넘어서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요가는 내 몸의 작은 변화를 점차적으로 이해하고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몸이 뜻대로 잘 되지 않는다고 욕심을 내어 무리하게 되면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노력한다면 어느 순간 몸도 마음도 몰라보게 좋아질 것입니다.

 

Q. 골반이 많이 틀어지고 등도 구부정한데 요가로 자세교정 및 치료가 가능한가요?

A. 요가 자세는 신체의 좌우, 전후 균형을 바로잡아 주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골반이 틀어지거나 척추가 변형된 사람은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에 따라 교정 가능 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나 올바른 방법으로 꾸준히 요가를 한다면 골반교정과 자세교정에 매우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Q. 몸짱이 되려면 요가를 어느 정도해야 되나요? 

A. 요가로 인해 몸과 마음이 변화하는 시기는 대상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우선 내 몸의 상태가 어떠한지, 문제점이 있다면 그 개선책은 무엇인지부터 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은 꾸준히 수련해야 자신의 몸과 마음의 상태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Q. 요가를 하고 나서 음식을 먹으면 살이 더 찌는 것 같은데 정말 그런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요가 전후 공복감에 시달렸던 스트레스를 과식이나 폭식으로 해결하려는 분들이 이런 질문을 많이 하는데, 사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가 후에는 채식 위주의 건강식으로 위에 부담이 없도록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요가와 종교는 무관한가요?

A. 현대 요가는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과 함께 내적,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재 하라요가는 전 세계 모든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실용적인 요가로 보급되고 있기 때문에 종교완ㄴ 전혀 무관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