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Food

부모님 생신에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

by JUSTDANCE 2021. 2. 7.

부모님 생신에 소고기 미역국 끓이기

어머니 생신이 코앞이라 뜻깊게 소고기 미역국을 준비해봐야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백종원 유튜브를 베이스로 참고하면서 다른 여러 블로그도 읽어보았습니다.

준비물

소고기 - 양지
미역 - 자른미역
국간장
참기름
멸치액젓
다진마늘

이렇게만 있으면 됩니다.

저는 작은 냄비에 했는데 이렇게 하니 거의 2~2.5인분 정도 양이 만들어졌습니다.

 

 

인근 홈플러스에 들러서 구입해온 소고기미역국 재료들입니다.

미역국 담을 용기값빼면 거의 3만원 정도 비용이 들어간 것 같습니다. 요건 4,990원!

오뚜기 자른미역 사려고 했는데 안팔길래 유기인증 자른미역을 샀습니다.

미역양은 백종원씨 유튜브 보면서 소주잔으로 하잔 정도보다 살짝 많을정도로 양을 정하고 물에 불렸습니다.

이대로 10분정도 물에 불리니 금세 훅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홈플러스에서 구입해온 양지 소고기 192g에 12,000원정도 했습니다. 여러 미디어들에서 양지를 추천해주던데 그 이유는 양지에 기름기가 있어서 오래 삶거나해도 고기가 퍽퍽해지거나 하지 않다고 합니다.

참기름은 4,990원이네요. 

양지 소고기 100g정도 넣고 참기름은 두 큰술 넣고 약한불에 적당히 살살 볶습니다.

살짝 어느정도 볶아지면 불려놓은 미역을 물기를 뺀 후에 같이넣어 볶습니다.

물기를 뺀 미역을 투하해서 다시 슬슬 볶지요

어느정도 볶은 후에 건더기양의 3배정도로 물을 콸콸콸 부어 넣습니다.

다진마늘은 요 튜브형이 3,200원이네요. 

다진마늘은 2/3 큰술 정도로 넣습니다. 마늘이 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호에 맞춰서 넣어야 할 듯싶습니다.

가장 작았던 국간장이 450g에 3,890원정도 였습니다. 이 국간장은 2큰술을 투하합니다.

멸치액젓은 200ml에 1,000원이었습니다. 국간장으로 간을 다해도 되지만 액젓을 넣으면 감칠맛이 생긴다고 하여 멸치앳젓 한큰술을 넣어주었습니다. 액젓을 안넣을때에는 국간장 3큰술을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재료를 모두 투하하고 한 숟가락 떠먹어보니 밍밍하고, 액젓냄새고약하고, 마늘향 너무 진한거 아닌가 싶었습니다.

한참을 끓이니 그 모든 밸런스가 딱 맞춰지면서 맛있는 미역국으로 재탄생되고 있었습니다.

미역국은 끓일수록 더 맛있는 거라했기에 식혀가면서 두번더 끓였습니다. 맛은 있어졌지만 덕분에 양이 확줄었습니다. 손크신분들은 애초부터 작은 냄비가 아닌 큰 냄비에 하셔야 온가족이 먹기 좋은 양이 나올 것 같습니다.

한번해보고 나니 미역국이 간단하고 해먹기 좋은 음식이라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주변인의 생일에는 미역국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