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좋은상식

정채진 프로의 재무데이터 엑셀 활용하여 좋은 종목 찾기

by JUSTDANCE 2021. 5. 22.

정채진 프로의 재무데이터 엑셀 활용하여 좋은 종목 찾기

정채진 재무데이터 HTS활용법 v1.xlsx
0.10MB

삼프로TV로 유명해진 정채진 프로의 재무데이터 HTS 활용 엑셀입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내가 찾는 종목이 영업이익, 매출액, 판관비의 흐름이 어떠한지 한눈에 비교하기 좋은 엑셀 시트이니 공부하시면서 참고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을 활용하여 재무추이를 검색해봅니다. SK하이닉스를 검색해봅시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보면 Excel로 보내기와 Excel로 저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맞는 저장하거나 바로 열거나 상황에 맞는 걸 선택하여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SK하이닉스의 분기별 주가/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익/매출총익/판관비(판매비와관리비)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복사해서 정채진 프로의 엑셀 시트에 넣어줍니다.

[분기]탭에 넣어주면 [키움]탭을 통해서 데이터의 시각화(그래프화)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데이터와 함께 그래프로 나타낸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과 매출총이익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영업이익과 매출액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영업이익이 피크를 찍고 급감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네요.

판관비와 매출액을 비교한 그래프인데 판관비(판매비 관리비)는 매출액 기울기에 대비해 서서히 올라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판관비가 적게드는데 매출액 상승이 이루어진다면 제품자체의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도 있겠죠

매출총이익과 판관비도 비교가 가능합니다.

주가와 연환산 매출액 연환산 영업이익의 추이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전부는 아니겠지만 영업이익과 매출액에 대비해 현재 주가가 어느정도일지 기울기 등으로 확인해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