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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CE/좋았던 곳

인터배터리 2024 배터리 트렌드를 확인해보자

by JUSTDANCE 2024. 5. 8.

배터리가 차세대사업으로 자리를 잡은후에 인터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방문해보고 있는데 갈수록 더 다양한 기업이 많아지고 사업 변화가 확확 눈에 띄고 있습니다. 

여긴 에코프로통합부스인데 에코 배터리 포항 캠퍼스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본래 청주 오창에 있던 인원들이 포항으로 많이 발령받아 내려가서 근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SDI의 원통형 배터리입니다.  21700배터리이고 4.2V에 4.8Ah(암페어)입니다.

볼보 트럭용 배터리 팩입니다. 
전압 650V, 에너지 90kWh, 무게, 535kg, 쿨링 integrated liquid, 어플리케이션 5.3ah, 크기 791 x 686 x 653 mm입니다.

삼성SDI의 프라임X 원통형배터리입니다. 
21700셀이고 3.63V, 5.3ah, 차징 0.3C, 디스차징 1.0C, 싸이클수명 1000싸이클입니다.

볼보 트럭용 모듈입니다.
전압 115V, 에너지 16kWh

각종 공구에도 배터리가 쓰이고 있습니다.

공구회사로 유명 디월트사의 스노우 블로우에 쓰이는 배터리입니다.
배터리는 21700 원통형 배터리가 사용되며 3.6V, 3.0Ah, charging 6A, Discharging 35A, Cycle life 250 cycle입니다.
이런 형태의 배터리는 전동공구에 주로 쓰이는군요

갤럭시 Z 플립5에는 배터리가 2개 들어가네요 신기합니다.
메인 배터리는 2700mah 배터리이고 서브 배터리는 1000mah 배터리입니다.

갤럭시 와치6에는 아주 자그마한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이 배터리는 425mah짜리네요

갤럭시탭 S9에는 8,400mah 파우치형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에는 5000mah짜리 중간사이즈 파우치형 배터리가 들어가네요

갤럭시 버즈 FE에는 아주 작은 버튼셀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코인셀정도의 형태네요. 58mAh입니다.

삼성 무선 청소기에도 원통형 배터리가 쓰이고 있습니다.

소형 빔프로젝터에는 21700원형 배터리가 쓰이고 있습니다. 전압 3.6V, 용량 4.0Ah, 차징 6A, 디스차징 35A, 600싸이클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에 쓰이는 ESS인것 같습니다.

67Ah짜리 각형배터리가 구성되어 배터리 모듈을 이루고 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 유틸리티 솔루션의 예시인 ESS입니다.

엘지 에너지솔루션의 염가형 노트북용 파우치 배터리입니다.

엘지엔솔의 폴더블 노트북용 파우치 배터리입니다.

태블릿용 파우치 배터리입니다.

초소형 원통형 배터리도 있네요 저 제품은 휴대용 블루투스 이어폰 같은곳에 들여가겠죠?

곡선형 파우치 배터리는 신기하네요, 안쪽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부분이 생기지 않을까 궁금합니다.

다양한 형태로 노칭하여 만든 프리폼 배터리입니다.

굉장히 다양한 형태로 배터리가 구성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디바이스에서 다양한 요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의 형태는 굉장히 많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떤 배터리일지는 아직 예상이 잘 되지 않습니다. 너무 다양하고 신기한 형태의 파우치형 배터리입니다.

E101A 셀 미국 GM그룹과의 합작법인에서 첫 양산한 프로젝트로, 니켈 함량을 높이면서 알루미늄을 첨가하여 용량을 높이면서 배터리 안정성과 출력을 높인 하이니켈 NCMA을 배터리에 처음 적용하였고, 고객 니즈에 맞게 롱셀보다 더 긴 셀사이즈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 해당 셀은 양방향 셀로 어떤 곳에 사용될지 궁금합니다.

E85A셀은 Advanced Technique ALS 신규 공법을 적용하여 배터리 에너지밀도 극대화하고 분리막 정렬 등의 요소를 개선했다고 합니다. 

르노 ZOE(Renault)에 쓰이는 배터리입니다. 
E76B Cell
전압 3.6V, 용량 79.6Ah, 에너지 290.1wh, 길이 숏셀

해당 셀로 만들어진 모듈은
E76B Module이며
전압 28.8V, 용량 159.2Ah, 에너지 4.58kWh입니다.

E79A셀의 경우 전기차에 탑재된다고 합니다.

SK온에서는 NCM9+ 배터리가 수상을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FP ESS 모듈입니다. 해당 제품은 NFPA 855/1/72,  UL9540A 등 배터리 화재에 대한 국제표준규격을 준수한다고 합니다.

EV9들어간 셀을 전시하였습니다. 용량은 60.3Ah, 전압은 3.66V입니다. 급속충전은 10~80%까지 18분이면 된다고합니다. 급송충전시 배터리 수명에 데미지는 없는지 궁금하네요

제네시스G80에 들어가는 배터리 용량 87.2kwh, 주행거리 427km네요.

SK온 양방향 각형 셀은 양극재는 하이니켈NCM을 사용하고 Z-폴딩 스태킹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밀도는 670wh/L, 에너지 582Wh, 용량Ah, 급속충전은 15분 안으로 SOC 10-80%까지 가능합니다. 수명은 1/3C-Rate로 1000싸이클 까지 수명을 유지합니다.

SK온에서는 윈터 프로 LFP를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LFP시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행보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SK온은 솔리드파워와 협력했다고합니다.

SK온은 대용량 셀 파일럿 라인 기술을 보유한 솔리드파워와의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대전에 위치한 배터리 연구원에 황화물계 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출할 계획이라고합니다. SK온의 하이니켈 양극 및 셀 공정 기술과 솔리드파워의 황화물 전해질 기술을 결합해,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황화물계 고체 전지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파일럿 라인 구축에 대한 내용도 흥미롭습니다.
SK온은 2025년까지 황화물계 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 구축을 완료하고, 60Ah 이상 EV 스케일의 셀을 연간 최대 30,000개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2029년까지 전고체 배터리 상요화를 목표하고 있다고 합니다.

포스코에서는 배터리 셀 제조공정을 깔끔한 미니어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양극, 음극 믹싱공정 PD믹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양극은 알루미늄 집전체로 코팅하고 음극은 구리 집전체로 코팅하고 있습니다. 보니 양면코팅이 한번에 이뤄지는 듯한 모습입니다.

조립공정까지 배터리 제조공정을 이렇게 한눈으로 보여주니 눈에 잘들어오고 이해가 잘됩니다.

올해 인터배터리는 배터리3사 및 소재기업등 더 다양한 배터리기업이 많이 있었던 것 같으며 기존에 NCM위주의 국내 시장에서 탈피해 더 다양한 형태의 배터리 및 소재 등이 각광받았던 것 같습니다. 매우 볼게 많았던 배터리 전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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