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사례 연구 순서 | 하인리히 도미노 이론 | 버드의 신 도미노 이론 | 아담스의 이론 |
전제조건:재해상황의 파악 | 1. 사회적환경과 유전적인요소 | 1. 통제부족(관리) | 1. 관리구조 |
1. 사실의 확인 | 2. 개인적 결함 | 2. 기본원인(기원) | 2. 작전적 에러 |
2. 문제점의 발견 | 3. 불안전한행동+불안전한상태 | 3. 직접원인(징후) | 3. 전술적 에러 |
3. 근본문제점의 발견 | 4. 사고 | 4. 사고 | 4. 사고 |
4. 대책수립 | 5. 상해 | 5. 상해 | 5. 상해 또는 손해 |
사고예방대책 5단계 | 재해 예방 4원칙 | 작업환경 개선 4단계 | 안전교육의 3단계 |
1. 안전관리조직 | 1. 예방가능의 원칙 | 1. 작업 분해 | 1. 지식교육 |
2. 사실의 발견 | 2. 손실우연의 법칙 | 2. 세부 내용 검토 | 2. 기능교육 |
3. 분석(분석평가) | 3. 원인연계의 법칙 | 3. 작업 분석 | 3. 태도교육 |
4. 시정방법(시정책)의 선정 | 4. 대책선정의 법칙 | 4. 새로운 방법의 적용 | |
5. 시정책의 적용 | |||
지식교육의 4단계 | 기능교육의 3원칙 | 기능교육의 4단계 학습법 | 태도 교육의 4원칙 |
1. 도입(준비) | 1. 준비 | 1. 학습의 준비 | 1. 청취한다. |
2. 제시(설명) | 2. 위험작업의 규제 | 2. 작업 설명 | 2. 이해, 납득시킨다. |
3. 적용(응용) | 3. 안전작업의 표준화 | 3. 실습 | 3. 모범을 보인다. |
4. 확인(총괄) | 4. 결과 확인 | 4. 평가한다. | |
학습 목적의 3요소 | 학습 정도의 4단계 |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 | 안전심리 5대요소 |
1. 목표 | 1. 인지(to acquaint) | 1. 반응단계 | 1. 동기 |
2. 주제 | 2. 지각(to know) | 2. 학습단계 | 2. 기질 |
3. 학습정도 | 3. 이해(to understand) | 3. 행동단계 | 3. 감정 |
4. 적용(to apply) | 4. 결과단계 | 4. 습성 | |
5. 습관 | |||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 Herzberg의 2요인 | Alderfer의 ERG 이론 | 데이비스의 동기 부여 이론 |
1. 생리적 욕구 | 위생요인(회사정책과 관리, 개인상호관의 관계, 감독, 임금, 보수, 작업조건, 지위, 안전) | 생존욕구(Existence) | 인간의성과*물질적성과=경영성과 |
2. 안전 욕구 | 지식*기능=능력 | ||
3. 사회적 욕구 | 관계욕구(Relation) | 상황*태도=동기유발 | |
4. 인정 받으려는 욕구 | 동기요인(성취감,책임감,인정감, 성장과발전,도전감,일 그 자체) | 능력*동기유발=인간의 성과 | |
5. 자아 실현의 욕구 | 성장욕구(Growth) |
| |
McGregor의 X,Y 이론 | 무재해 이념의 3원칙 | 무재해 운동의 추진 3기둥 | |
X 이론 | Y 이론 | 무의원칙 | 최고 경영자의 엄격한 경영자세 |
인간불신감 | 상호 신뢰감 | 선취의 원칙 | 안전 관리의 라인화 |
성악설 | 성선설 | 참가의 원칙 | 직장 자주 활동의 활발화 |
인간은 원래 게으름. 남의지배 | 인간은 근면, 적극적, 자주적 | ||
물질욕구(저차적욕구) | 정신욕구(고차적욕구) | ||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 목표통합, 자기통제, 자율관리 | ||
저개발국형 | 선진국형 | ||
위험 예지 훈련의 4단계 | 브레인 스토밍 4단계 | TBM 5단계 | 인체 계측 응용의 3원칙 |
1. 현상파악 | 1. 비판금지 | 1. 도입 | 1. 최대 치수와 최소 치수 |
2. 본질추구 | 2. 자유분방 | 2. 점검 정비 | 2. 조절 범위 |
3. 대책수립 | 3. 대량발언 | 3. 작업지시 | 3. 평균치를 기준으로 한 설계 |
4. 목표설정 | 4. 수정발언 | 4. 위험 예측 |
|
5. 확인 | |||
동작경제의 3원칙 | 의자 설계의 원칙 | 부품 배치 원칙 | 위험 분류 |
1. 동작능 활용의 원칙 | 1. 체중 분포 | 1. 중요도의 원칙 | category 1 파국적 |
2. 작업량 절약의 원칙 | 2. 의자 좌판의 높이 | 2. 사용 빈도의 원칙 | category 2 중대, 위험성 |
3. 동작 개선의 원칙 | 3. 의자 좌판의 깊이와 폭 | 3. 기능별 배치의 원칙 | category 3 한계적 |
4. 몸통의 안전 | 4. 사용 순서의 배치 | category 4 무시 | |
안전점검의 5요소 | FTA에 의한 재해사례연구순서 | 안전성 평가 6단계 | 위험성 분류 |
사람 | 1. top 사상의 선정 | 1. 관계자료의 작성준비 | category 1 생명또는가옥의상실 |
도구(기계,장비) | 2. 사상의 재해 원인 규명 | 2. 정성적 평가 | category 2 사명수행의 실패 |
원재료 | 3. FT도 작성 | 3. 정량적 평가 | category 3 활동지연 |
방법 | 4. 개선 계획 작성 | 4. 안전 대책 수립 | category 4 영향 없음 |
환경 | 5. 재해 정보에 의한 재평가 | ||
| 6. FTA에 의한 재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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