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JOB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AI면접 후기 및 결과

by JUSTDANCE 2020. 10. 28.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AI면접 후기 및 결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이번 채용에서는 AI면접을 도입하였습니다. 서류전형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면접시 참고된다고 합니다. 

AI 면접은 혼자서 보는 면접임에도 생각해보지 못한 문제도 있어서 다소 버벅이게 되었습니다. 면접을 진행한 후에는 녹화된 면접영상을 다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면접을 다시 확인해보니 저 스스로 시선처리가 안되고 자신감없어 보이고 말을 논리적으로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면접스터디를 안하는 사람이라면 특히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AI면접은 총 13개의 질문으로 일반 질문 1개 세트질문 4개로 출제되었습니다.

 

1-1. 본인이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이나 정보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어서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가 필요했던 일이나 과제를 맡았던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상황이었고, 어떤 문제였습니까?

1-2 . 부족한 지식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으며, 어떤 방식으로 부족한 지식을 보완했습니까?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했습니까?

1-3. 결과는 어땠습니까?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운 점은 무엇입니까?

 

 

2-1. 팀으로써 어려운 목표에 도전해본 경험을 이야기해 보십시오. 어떤 일이었고 왜 도전하게 되었습니까? 당시 팀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십시오.

2-2. 그 과정에서 본인이 한 열학을 무엇입니까? 도전하는 과정에서 난관에 봉착하거나 어려움에 부딪쳤을 때, 팀원들은 어떻게 반응하였으며 본인은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자신이 그 당시 했던 행동을 자세히 이야기해보십시오.

2-3. 그 일의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무엇이 그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합니까? 본인 행동 중 잘한 것은 무엇이고 개선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3-1.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미 진행하고 있던 일이나 과제의 많은 부분이 바귀여야만 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일이었고, 상황이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3-2. 상황이 달라졌을 때 제일 먼저 든 생각과 가장 먼저 한 대처는 무엇입니까? 그 대처방법이 적절하였나요? 절절했다면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이고, 적절하지 않았다면 그 부족한 점을 어떻게 보완하고 적용하였습니까?

3-3. 그 결과는 어떠했으며 본인이 배운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본인의 행동을 평가한다면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4-1. 서로 다른 환경이나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어떤 일이나 과제를 수행해본 경험이 있습니까? 서로 다른 생각이나 사고방식 때문에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어떤 상황이었는지 이야기해 보십시오.

4-2. 그 사람들은 어떤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느끼졌나요? 그 차이를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본인의 생각과 취한 태도나 행동을 이야기해 보십시오.

4-3.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그 일을 통해 배우거나 느낀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질문이 끝난 후에는 제가 진행한 인터뷰 영상을 다시한번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중진공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서 AI면접 결과를 이메일로 송부해줬습니다. 본인들의 면접 결과를 피드백 받고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취지인 듯합니다.

소프트 스킬 평가를 확인했더니 저는 응시자 전체 평균에 비해 모두다 떨어지는 것을 보고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총평으로는 강점은 침착성, 눈마주침, 밝은 표정이라고 합니다만, 약점이 논리성, 자신감, 자연스러움이 너무 두드러져 보인다는 것입니다. 

 

1순위 친화성/ 2순위 외향성/ 3순위 개방성 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해당 장점으로는 호의적이고 이타적인 이미지로 보일 수 있어 타인과의 접촉이 잦은 직무에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BEI 역량 종합점수는 디지털사고능력은 중간정도로 나왔으나 애자일 리더십이 너무 심각하게 낮게 나왔습니다. 애자일 리더십은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이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AI면접 피드백을 통해서 그동안 저의 면접 성향이 나락이었는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