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JOB

기술보증기금 이공계 논술 2020년도 채용 필기시험 후기

by JUSTDANCE 2020. 10. 18.

기술보증기금 2020년도 채용 필기시험 후기

 

기술보증기금 정규직 공채 시험이 2020년 10월 17일 토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필기시험은 작년과 다르게 코로나 여파때문인지 서류합격자를 작년 30배수에서 20배수로 줄어들었습니다. 필기시험은 서울 2곳, 부산 1곳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응시한 고사장은 서울 목동 목운중학교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입실부터 철저히 관리가 진행되었고 시험기간 동안은 음료나 간식섭취가 금지되었습니다.

 

기술보증기금 필기시험은 NCS와 전공(이공계 논술)로 이루어졌습니다.

NCS필기시험은 50문제 60분으로 주어졌습니다. 2019년은 굉장히 쉬운편으로 출제되어서 시간내에 문제 풀이가 가능했는데 2020년 시험은 피듈형으로 문제가 길어지고 시간내에 해결하기 빡빡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은 시간내에 가능했을 수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상당수의 문제는 찍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공계-논술시험은 작년과 또 달라졌습니다. 2019년의 경우 기술보증기금의 역할에 대해서 보도자료 등에 나온 것을 바탕으로 약술형으로 적는 식이었습니다. 이번해도 유사하기는 했으나 마지막 5번 문제에서 이공계 관련 문제로 가지문제 12가지가 나오고 이중에 4개를 골라서 약술하는 형식이 있었습니다.

 

이공계 논술문제

 

1. 데이터 3법에 관련하여 유의해야하는 점 3가지 그리고 금융산어브 예상되는 서비스 4가지

 

2. 특허평가시스템(KPAS)가 중요한 이유 3가지, 이를 통해 예상되는 효과 4가지 서술

 

3. 비대면 문제

 1) 비대면 6개항목 중 세부항목 2가지씩을 적으시오(헬스케어, 스마트비즈니스 및 금융, 물류운송, 스마트교육, 생활소비)

 2) 기술보증기금에서 기업평가시에 비대면역량을 평가하는 평가요소를 도입한다면 생산측면, 판매측면으로 각각 5가지 평가요소를 서술하시오.

 

4. ???

 

5. 이공계 관련 12가지 문제

 1) 유니콘기업과 데카콘 기업의 정의

 2) OSI 7계층에 대해서 서술하고 이야기하시오

 3) 풍력, 태양광에너지에 이용되는 ESS를 설명하고 ESS의 두가지 종류의 방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4) 전고체 배터리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하세요

 5) 자율주행센서 LiDAR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6) CNC, 마이크로머시닝의 차이

 7) 4차산업 신재료 두가지를 서술하세요

 8) 고도정수처리에 대해서 서술

 9) DNA 지연가닥 합성과 PCR

 10) ???

 11) ???

 12) ???

 

기억이 안나는 부분들이 많네요.

이번년도 시험은 작년도 논술처럼 손이 심하게 아프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너무 기술보증기금이 하는 일에만 치중해서 공부했었던게 아쉬웠습니다. 산업기술에 대해서도 미리 지식을 확보하는게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매년 이렇게 필기 응시자수를 보내주는 건 기술보증기금밖에 못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