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아파트 부동산

국토교통부 공동주택가격 조회 산정기초자료 확인

by JUSTDANCE 2021. 7. 10.

국토교통부 공동주택가격 조회 산정기초자료 확인

세금이 산정될 때 주요하게 사용되는 공동주택가격 조회 방법입니다. 아파트는 대부분이 공동주택가격으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http://www.realtyprice.kr/notice/town/searchPastYear.htm

공종주택가격 열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있습니다. [시/도] [시/군/구] [도로명선택] 하시면 찾고자 하는 아파트 단지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찾으면 하단에 연도별 해당 아파트 단지의 공동주택가격 산정기초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찾아본 동탄2신도시 금호어울림레이크 1차 아파트에는 다음과 같은 산정 기초자료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공시가겨/ 주택특성자료/가격참고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정의견은 다음과 같네요

본건은 장지동에 위치한 2018년도 사용승인 된 금호어울림레이크(10동, 812세대) 3101동 101호 74.97㎡ 로서, 본단지 주위에 공공·편의시설로서 동탄8동행정복지센터, 동탄7동행정복지센터가 존재함. 공시가격은 교통여건, 공공시설 및 편의시설과의 접근성, 세대수(812세대), 경과년수(3년) 등 공용시설, 층별·위치별·향별효용, 전용면적 등 가격형성요인과 유사 공동주택의 거래가격, 가격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참작하여 산정하였으며, 「부동산 가격 공시에 관한 법률」제26조의2에 따른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에 따라 시세변동률과 현실화제고분을 반영하여 결정하였음.

해당 단지에 있는 이점등을 반영하여 산정의견을 내는 것 같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