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좋은경험

월급쟁이 부자들 열반스쿨 기초 2강 후기 월부닷컴

by JUSTDANCE 2022. 3. 6.

2-1강

2-1강에서는 1강에서 과제였던 비전보드의 우수자 사례를 함께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의 완성도 높은 비전보드를 보면서 목표를 구체적이면서 실현가능성있게 심플하게 작성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께서 목표는 간결하고 심플하게 작성해주셔야 여러분들이 그것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했습니다. 최근에 읽은 책중 가장 좋았던 책이 '원씽'이라고 하셨듯 포기해야할 것과 취해야할 것을 구분하는 능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셨습니다.

말씀중에 또 기억에 남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이 결코 특별한 삶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앞서 다 살아본 삶이기 때문에 우리는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앞선 경험자들의 성공경험을 따라가야합니다.  단 성공경험을 이룬 사람중에서 多분야에서 골고루 성공한 사람은 극히 저물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월부환경에 입문하면서 가장 적응하기 어려웠던 것이 목실감시금부 작성하는 일이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너바바님은 자신의 시간과 금전을 소비함에 있어서 하루하루를 정리하고 그 정리된 하루들이 누적되어서 본인이 지나온 시간을 잘 돌아볼 수 있고 투자자로 성공하기위해서는 시간이 누적되는 경험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셨습니다.

너나위님의 책인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와 미라클모닝 책에 대해서 추천해주셔서 둘다 한번씩 읽었지만 다시한번 읽으면서 내용을 새겨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너나위님 책은 현시점에서 월부시스템으로 성공하신 분들 중에 초반에 힘들었던 내용을 잘 공유해주실 수 있기 때문에 꼭 읽어보라고 권해주셨습니다. 

2-2강

2-2강에서는 고수들의 투자법에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너바나님이 말씀하시는 NOT A BUT B를 다시한번 말씀해주셨습니다. 또 메타인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투자는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는 점이 매우 기억에 남습니다. 

신사임당의 추천도서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먼저 읽어 보고 느꼈던 감정이 있었는데 이전까지는 단순히 CASH가 많은 사람은 부자라고 알고 있었는데 기요사키의 책을 읽은후 부자는 cash를 asset으로 효율적으로 전환시키는 능력을 가지는 사람이 부자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돈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는것이 투자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조급함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내가 하려는 작업은 돈을 넣어서 상품을 뽑는 자판기가 아니라 흙을 고르면서 씨앗을 심어 출발하는 긴과정이 될 것이라는 개념을 머릿속에 넣었습니다. 이것은 당장 코앞에서 빛을 보는 작업이 아니고 오래달리는 마라톤처럼 작용하는 것일겁니다.


2-3강

2-3강에서는 본격 부동산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입지에 대한 개념을 배웠는데 제가 늘 서울갈때 관문처럼 생각하고 가게 되는 '강남'의 중요성을 더욱 입체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경기도민으로서 강남을 왜 갈 수 밖에 없나 생각하게 되었고 내가 괜히 강남으로 왔다갔다 한게 아니라는 사실이 새삼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경기도-서울 통근러로서 왜 서울이 치고갈동안 우리집은 오르지 못했는가는 상당히 손쉽게 내릴 수 있는 결론이었습니다.

이렇게 입지, 교통, 학군, 환경이 부동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되었고 그동안 제가 우리집가격을 올려줄 것이라 신봉하고 있었던 '호재'가 얼마나 비이성적인 판단의 결과물이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2-3강에서도 다시한번 느끼지만 우리가 걸아야할 길은 특별한 길이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똑같이 걸어간길이기 때문에 다시한번 월부에서 가르쳐주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2-4강

2-4강에서는 부동산 가격을 움직이는 결정요소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제부터 투자자의 삶을 살기위해서는 본격적인 투자의 기준이 세워져야함을 알고 있습니다. 투자와 투기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게 지어져야하고 우리는 월부의 방식을 지키기 위해서 투자의 기준을 세우고 수익률에 대한 고민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리스크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을 알게되었습니다. 지금 제가 하려는 월부방식의 투자가 소액이라지만 결코 소액이 아닌금액입니다. 저에게는... 그렇기에 저는 잃지 않음을 고민해야하고 기준점이 세워진 투자를 해야할 것입니다. 결코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이렇게 투자를 해야 리스크관리를 하며 지속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2-5강

월부에서 부동산 투자 공부하는 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번강의에서는 투자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시작을 해야하냐에 대해 배웠습니다. 가장 인상싶은 내용은 의사, 변호사 등 힘든 과정을 통과한 사람들 처럼 우리도 한번쯤 인생에 크게 고통을 감내하고 관통해야되는 시기가 있을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 터널을 뚫고 나오면 또 다른세상을 마주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처음 시작할때가 항상 고통이 크기 다가옵니다.  우리는 하루하루의 시간을 성실히 보내는 것 밖에 달리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내가 고통속에서 씨앗을 뿌리고 나면 우리는 그것을 통해서 더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보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데 월부카페를 훨씬더 내집 드나들듯이 들어가야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내것으로 만드는것도 훌륭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