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좋은경험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기 스마트직업훈련(STEP) 동영상 교육 수강하기

by JUSTDANCE 2022. 3. 28.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접수를 하고 1차로 실업인정을 신청하게 됩니다.  이때 1차로 실업인정은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온라인 취업특강(STEP)]-[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를 통해서 STEP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STEP 홈페이지로 오시면 다음과 같은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차 실업인정일 교육도영상' (인터넷 1차 실업인정 신청 시, 필수수강)
※ 1차 실업인정일에는 반드시 해당 과정을 수강해야합니다. 다른 과정을 수강할 경우 실업인정이 불가합니다.
※ 또한, 2차 실업인정일 이후에 1차 실업인정일 교육동영상을 수강한 경우에는 실업인정이 불가합니다.
※ 동일한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시 1회에 한해 실업인정 신청 가능합니다.
※ 수강완료(진도율 100%) 과정에 대해서만 실업인정 시 재취업활동으로 인정됩니다.
※ NCS 대인관계능력 과정은 총 5개 회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회차별로 1회의 재취업활동이 인정됩니다.

1차 실업인정교육은 1시간짜리의 강의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들으면 실업급여에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수강완료 후 구직활동 전송방법 안내
 *동일한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시 1회에 한해 실업인정 신청 가능합니다.
 *1차 실업인정교육은 진도율 90점 이상 시 실업인정 신청 가능합니다.
① 수강완료 후, 우측 상단의 [나의강의실]>[학습완료과정]에서 수료여부 확인
   (실업인정 대상자의 해당 회차'실업인정 대상기간'내에 수강 완료 필수)
② 수료가 되었다면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로그인
③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버튼 클릭
④ 2. 재취업 활동 단계의 [2.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아래의 질문에 있음으로 선택
⑤ '과정'을 [온라인 취업 특강 프로그램]으로 선택 후, [검색] 버튼 클릭
⑥ 실업인증에 활용할 과정명 클릭 후, 페이지 하단의 [임지저장] 버튼 클릭
⑦ 제출일(전송일)에 임시저장 버튼 옆 [다음]으로 넘어가 제출(전송)

 

수강 신청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수강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1차 실업인정 교육을 [학습하기]를 통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화면 팝업창이 생기면서 교육이 시작됩니다.

중요한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실업급여 처음 받아보시는 분들은 꼭 듣는게 좋겠네요.

실업급여를 위한 구직활동 등의 증빙자료에 대해서 안내해 줍니다.

사람인과 같은 취업포탈사이트에서도 입사지원을 통해 구직증빙이 가능하군요.

이메일 입사지원시에도 증빙할 수 있는 방법등을 알려줍니다.

STEP교육을 모두 마치면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돌아와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실업인정신청기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그전에도 미리 가능한데 제출일자 전에 모두 강의를 완료해야하고 제출일(실업인정 신청일)에는 최종 제출이 가능합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 [있음]이라고 답하고 과정에 [온라인 취업특강] 세부내역에 수강한 날짜를 확인해서 넣으면 됩니다.

실업인정 신청서 제출을 제출일 17시까지니까 시간에 대한 꼭 확인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신청서 제출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인 민원처리현황에서 제출여부가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민원처리현황을 통해서 실업인정신청서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차 실업인정이 완료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