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재료공학

BET분석

by JUSTDANCE 2017. 7. 4.

bet란?

Brunauer,Emmett,Teller라는 유명한 공학자에 의해서 개발된 수식으로이수식을 이용한 측정법을 말하는 것으로 이수식을 이용하여 만든장비가 bet측정 장비입니다.측정원리는?물리흡착및 화학흡착 현상을 이용하여 시료의 소재에 관계없이 분말 또는 괴상이 갖고있는 비표면적을 측정하는 장비다.


다시말씀드리자면 분말 표면 에 N2를 흡착시켜 흡착된 질소가스의 양을 측정하여 bet식으로 계산하면 표면적을 구할수 있다.


1.흡착원리흡착(adsorption)이란 gas분자들이 불규칙한 방향과 속도로고체의 표면과 충돌시 고체의 표면은 내부보다 불안정한 상태에 있으며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gas의 분자는 고체의 표면에 달라붙거나 분리될때이때,압력,온도등의 변화를 주었을경우 고체의 표면에 gas가 응축되는 현상이다.


탈착(desorption)은 응축(흡착)된 분자들이 표면으로 부터 분리(증발)되는 현상이다.


위와같은 흡착 및 탈착은 고체표면의 온도,가스의 특성,압력등에의해 결정된다.가스의 압력은 고체등의 표면에 분자의 충돌에의하여 일정한 용량의 용기속에서는 압력sensor로 이들 변화를 알수 있다.


따라서,밀폐된 용기내에서 다른 조건의 변화없이 온도의 변화로인하여 가스가 고체 즉 용기의 내부표면 또는 기타의 고체에 흡착,탈착될경우 이는 주어진 일정량의가스중 일부분자들이 흡착 또는 탈착된 것이며 압력의 측정으로 감지되는 이것이흡착용량법의 원리이다.이 압력측정으로 흡착된 기체의 부피를 계산할수 있으며 분자의 갯수를 산정해낼수 있다.


2.BET장치위와 같은 bet 이론에 근거하여 비표면적을 재는 기기는 Dynamic flow방법과 static방법이 있는데,


Dynamic flow방법은 압력의 변화를 흡착가스와 비흡착가스를 변화있게 섞어 압력변화의효과를 얻으며 극대효과 비율인 질소가스 30% 와 헬륨가스70%를 섞어 U자형 sample cell에 주입시키면서 질소가스만 흡착시키고 헬륨가스는 다시 배출되게하여이 흡착된양을 Thermal conductivity detector로서 감지함으로서 흡착된 gas의 양을얻는다.특히 이방법은 측정속도가 빠르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간,결과치 및 기기조작이 간단하여 powder관련 산업및 R &D 의품질관리 및 수입검사등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static방법은 manifold system presure 와 total system presure등의 압력의 변화를주어 측정하여 Va를 측정하므로 측정시간이 매우길고 기기의 값이 비싸나 좀더 세밀한 비표면적에 대한 정보의 입수가 가능하여 연구목적에 적합하다


3.측정방법-BET측정은 COMPUTER로 제어되며 전자동으로 측정된다.

-측정시간은 10분으로 1 CELL부터 AUTO-SAMPLER를 사용하면 8 CELL,10 CELL,20 CELL,30 CELL까지 무인 연속으로 측정가능하다

'Knowledge > 재료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도분석기(PSA : Particle Size Analyzer)  (2) 2019.03.25
표면저항 측정기 4point probe 면저항측정  (2) 2019.01.26
무게법 분석  (0) 2017.07.04
Epoxy Resin의 합성  (0) 2017.07.04
그래핀  (0) 2017.06.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