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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wledge/품질경영

품질경영기사 - 품질경영개론

by JUSTDANCE 2020. 1. 23.

 

 

 

1. 품질경영의 개념

QM=QP+QC+QA+QI

정의: 최고경영자의 품질방침 아래 목표 책임을 설정하고 고객을 만족시킴

 

TQM: TOC위에 기업문화의 혁신을 통한 구성원의 의식과 태도에 중점을 두고 기업 및

구성원의 사회참여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전략경영시스템의 일부 

→ T (Total) 가 붙으면 무조건 전략, 전원참여의 개념, 고객만족 등 긍정적인 내용이 옳은 내용이다.

 

 

1-1 TQM의 5요소: 고객, 경영자, 종업원, 공급자, 프로세스(과정/ 공정)

 

공급자(협력업체를 뜻 함) → 프로세스(공정을 뜻함) → 고객 

 

TOM 기법으로서 벤치마킹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4년 기사 1회) 

가) 자원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고 비용이 최소화 된다. 

나) 경쟁자와 대등하거나 그 이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시장경쟁에 유리하다. |

다) 벤치마킹을 통하여 경쟁에 유리한 입지를 유지할 수 있다.

라) 최우수 기업의 성과를 통해 내부 구성원간의 경쟁만을 촉진한다. 

→ 가는 효율화 개념, 나는 경쟁력 개념, 다는 경쟁력 개념이다.

 

종합적 품질경영 (TM)을 추진하는 기업이 일반적으로 지켜야할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2년 4회 기사)

가) 소수의 정예 엘리트 중심의 조직 운영

나) TOM 조직과 조직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다) 기능별 팀을 조직하여 팀에 의한 문제해결 유도

라) 실행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

→ 나는 조직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한 활동이다. 다는 TFT 등을 조직하여 QCD 문제 해결을 하는 활동이다. 라는 기본활동, 소수의 활동은 인간 부정이죠? 전 조직원 참여

 

다음 중 TOM의 전략목표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10년 4회 기사)

가)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만족하는 것

나) 품질이 소정 수준에 있음을 보증하는 것

다) 표준을 설정하고 이것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수단의 체계

라) 최고 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에 대한 의도

→ 나 품질보증, 다 체계는 시스템 설명이다. 품질관리시스템 또는 품질보증시스템의 설 명이다. 라는 품질방침을 뜻한다.

 

종합적 품질관리의 의미에 관한 것으로 설명이 잘못된 것은? (2010년 4회)

가) 경영전반의 품질관리시스템에 의한 활동이다.

다) 제반검사를 통하여 품질을 보증하는 품질관리 활동이다.

다) 통계적 수법 등을 통하여 활동하는 경영 전체의 품질관리이다.

라) 설계, 구매, 생산, 판매 등의 각 부문의 유지 및 개선의 노력을 종합적으로 실시하는 체계이다.

 

품질개선 활동은 전사적 품질경영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뿐 아니라 경쟁우위 확보를 위 한 전략적 무기로 TM이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TOM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포인트로 보기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0년 2회)

가) 품질비전의 공유

다) 이상적인 품질목표의 제시

다) 성과에 대한 보상체계 마련

라) QC 분임조 활동의 활성화

→ 가. 다. 다는 큰 개념이고 라는 분임조 (IOC 활동이다. )

 

 

2. 품질의 개념

 

생산자관점 크로스비, 그루콕, 세게찌→ 요건에 대한 일치성

 

소비자관점

쥬란 → 용도에의 적합성

파이겐바움→ 소비자 기대에 부응

 

사회적관점

ISO: 제품/서비스의 명시적 북시적 요구의 만족에 관한 특정 전체

다구찌: 제품이 출하된 후 사회에서 그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손실

 

절대적 품질과 상대적 품질 (훼이건 바움)

주관적 품질과 객관적 품질 (쉬와쯔 : 수하르트)

 

 

품질은 주관적 특성과 객관적 특성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다음 중 품질의 주관적 특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2010년 1회)

가) 안전성 나) 소유의 우월감 다) 신뢰성 라) 사용에 대한 적합성

→ 신뢰성은 숫자로 표현되는 품질특성이다.

 

조직의 권한과 책임을 고려한 품질수준

품질목표: 장차의 수준(연구개발)

품질 표준: 표준대로 하면 (제조)

검사표준: 보증품위보다 높음(검사)

보증품위 : 소비자제 시 (영업)

 

→ 일반적으로 품질수준은 고객에게 제시하는 보증품위 보다 검사표준이 엄격하고 검사표준 보다. 제조표준이 엄격하여야 하며, 품질목표는 제조표준보다. 더 엄격한 수준으로 개선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3-2. 참특성 과 대응특성

참특정(실용특성):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의 성질

대응특성: 참특성의 원인으로 대응특성을 직접 측정하기 곤란할 때 대용으로 사용

→ 참특성은 주로 크면 좋다. 예쁘다. 아담하다. 등 주관적 언어이므로 이를 관리가능한 치수, 무게, 길이 등 객관적 언어로 바꾸어야 하는데 이를 대용특성이라 한다.

 

품질요소→ 인기물

물성적 요소, 기능적 요소, 인간적요소

 

4. 고객만족

 

카노박사의 고객만족 곡선 - 매력 품질: 고객이 미처 생각지 못한 것을 해 주는 것

|→ 없으면 불만은 없지만 있으면 고객은 감동한다.

- 일원적 품질 (명시품질): 충족되면 만족하고 충족되지 않으면 고객은 불만이다.

- 당연적 품질: 충족되면 당연하지만(즉 만족하지 않음) 충복되지 않으면 불만이다.

 

알브레치의 고객만족이론

고객은

기대>가치 고객불만

기대=가치 고객만족

기대<가치 고객감동

 

3. 품질전개: 소비자 요구를 대용특성으로 전환하고 설계품질을 결정한 다음 이를 기능, 부 품, 공정에 이르기 까지 계통적으로 전개하는 것이다.

 

품질기능전개 [ Quality Funct ion Deployment ]

이는 품질전개를 품질 하우스 (품질표)를 이용하여 전개하는 기법이다.

 

 

품질기능전개 (OFD)의 가장 큰 효과는? (2012년 2회 기사)

가. 품질기능전개는 고객의 요구를 제품으로 구현하는 품질특성을 찾는 기법이다.

다. 품질기능전개는 생산현장에서 주로 사용된다.

다. 품질기능전개는 경쟁사가 없을 때 사용하기 좋다.

라. 대체로 품질기능전개에 사용되는 요소수는 10개 정도의 요소만 다룬다.

→ 설계부문에서 주로 사용하며 (물론 제조도 활용도가 많지는 않지만 사용할 수는 있다. ) 품질하우스에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현 상황을 체크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요소수는 제한이 없다. 가는 대용특성을 찾는다는 품질기능전개의 기본방향 설명이다.

 

고객이 요구하는 참된 언어표현에 의해 체계화 하여 이것과 품질특성과의 관련을 짓고 고 객의 요굴를 대응특성으로 변화시키며, 품질 설계를 실행해 나가는 표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 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품질표를 사용하는 기법은? ( 2011년 4회 기사)

가. QFD 나. 친화도 다. FHEA/ETA 라. 매트릭스데이터 해적

 

신제품개발단계의 품질관리 추진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2014년 1회 기사)

가. 공정능력지수 다. 관리도 다. 품질기능전개 라. QC공정도

→ 가, 다. 라는 제조준비단계 및 제조단계에서 사용한다. 품질기능전개는 참특성을 대용 특정으로 바꾸는 것이므로 당연히 개발단계에서 활용하는 주도구입니다.

 

로버트 클라인의 고객욕구 등급분류에 관한 모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2년 2회)

가. 기대욕구는 고객이 필수적으로 충족시킬 것을 요구하는 기본적인 욕구로 충족되지 않으면 고객은 매우 실망하다 충족되었다. 해서 만족이 증대되지 않는다.

다. 저충족욕구란 고객이 이 욕구에 대해 언급을 하나 실제로는 고객의 전체 만족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거의 없는 욕구를 말한다.

다. 고충격욕구란 규명된 중요도와 약한 상관관계가 있어 웬만큼 충족되어도 고객이 만족하지 않는 욕구를 뜻한다.

라. 숨겨진 욕구는 고객이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또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욕구이지만 욕구가 충족되면 강한 만족을 느끼는 욕구이다.

→ 기대욕구 (당연품질과 유사), 나. 저충족욕구, 다. 명시 품질 (고충격욕구) →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 라. 숨겨진 욕구( 매력품질)

 

품질에 대해서 사용자의 만족감을 표현하는 주관적 측면과 요구조건과의 일치성을 표현하는 객관적 측면을 함께 고려한 품질의 이원적 인식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년 1회)

가. 역품질 요소 : 품질에 대해 충족되던 충족이 되지 않던 만족도 불만도 없음

나. 일원적 품질요소: 품질에 대해 충족이 되면 만족, 충족되지 않으면 불만

다. 매력적 품질요소: 품질에 대해 충족이 되면 만족을 주지만 충족되지 않더라도 무방

라. 당연적 품질요소: 품질에 대해 충족이 되면 당연하게 여기고 충족되지 않으면 불만

→ 가는 이 품질요소의 설명이며 역품질은 충족되면 불만 안되면 만족인 것이다.

 

 

가노의 고객만족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0년 2회 기사)

가. 가노모형은 제품특성을 불만인자. 만족인자, 기쁨인자의 세가지 형태로 구분하였으며, 이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고개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다. 불만인자는 고객이 제품에 대해 당연하게 생각한 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불평하는인자이며 이러한 인자는 측정이 용이하므로 기업 간 경쟁력 분석을 위한 벤치마크에 주로 사용된다.

다. 만족인자는 고객이 원하고 요구하는 제품특성으로 고객은 만족인자를 더 많이 제공받을수록 더 많은 행복감을 느낀다.

라. 기쁨인자는 품질이 충족되었을 때 고객이 환상적인 기쁨을 느끼는 제품 속성이며 이러한 환상적인 품질은 고객이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산자가 발견해 내야만 하는 제품 특성이다.

틀리기 쉽다. 4번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생산자가 찾아내야 하는 것 옳다. 여기서는 다항 인데 당연 품질은 잘해야 본전이기 때문에 벤치마킹 할 내용은 아니고 그냥 기본이다. 붉은 부분은 다항에 해당된다.

 

 

내부고객: 프로세스에서 창출되는 정보, 서비스, 자재를 공급받는 조직의 부서/직원

외부고객 : 제품 / 서비스를 사용 또는 구매하는 사외의 개인 또는 조직

VOC: 고객의 소리 → 매매하고 감성적이다. (참특정)

CCR: 고객의 핵심 요구사항 → 측정 가능함 (대용특성)을 찾는 것이 필요 : CTO/CTP

 

 

고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013년 2회)

가. 고객은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이 있다. 흔히 내부고객은 회사 내 직원을 의미하고 외부객은 최종 사용자를 의미한다. 다. 새로운 건물을 짓는 건축회사는 자신의 고객으로 새로운 건물에 입주할 입주대상자와

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자들만 외부고객으로 정의하였다.

다. 제품의 품질을 만드는 것은 내부고객이다. 내부고객을 정확히 알고 내부고객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 좋은 제품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라. 외부고객은 제품의 최종 사용자이다. 기업에서는 제품의 사용자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 들의 의견을 정확하게 청취하여 대책을 세우는 것이 경쟁력을 갖추는 지름길이다.

 

고객만족을 결정하는 직접적인 구성요소로 보기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환경보호 활동

다. 직원의 서비스

다. 상품의 하드웨어 가치 

라. 상품의 소프트웨어 가치

→ 원숭이 문제이다. 환경보호는 직접 요소는 당연 아니겠지..

 

다음 중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계획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012년 4회)

가. 과거의 수행 성과를 분석하여 품질목표를 설정한다.

다. 고객에 대한 파레토 분석을 이용하여 핵심고객을 확인한다.

다. 시장조사 설문조사 전화 인터뷰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를 확인한다.

라. 실패를 분석하고 대책을 세울 전문 분석팀을 구축한다.

→ 문제에 답이 있는 원숭이 문제임 전문분석팀은 고객이 아니다.

이는 품질해적을 위한 활동 이래

 

 

품질보증과 시장경쟁력을 위해서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귀울여야 한다. 다음 중 고객의 소리를 듣는 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2012년 1회)

가. 기업에서는 제품에 대한 불만이다. 개선점에 대한 고객의 소리를 위하여 수신자 부담전화를 개설하고 24시간 개방하고 있다.

나. 고객들은 품질보다는 개성으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처음부터 타 회사의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은 고객의 소리에서 제외한다.

다. 고객은 제품에 불만이 있으면 모든 것을 말하기 보다는 행동으로 다음에는 해당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기업에선 이러한 현상을 찾아내기 위하여 주요 고객의 흐름을

관심있게 추적한다.

라. 고객과 가장 밀접한 영업사원들의 정보를 중시해야 한다. 영업사원들의 보고서를 다음 제품 계획 시 반영해야 한다. → 문제에 답이 있는 원숭이 문제임 타 회사 제품의 선호 원인을 알아야 하겠죠?

 

5. 품질경영의 7 원칙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 (고객 중심)을 목표로 설정하여 리더십)

고객요구를 중심으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문제를 찾고(프로세스적 관점)

부서원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종업원의 적극참여)

실행과정을 관리하고(사실적 접근)

조직(기업)의 지속적 개선활동을 하는 것(개선)

기존 고객을 중시한다.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경영)

 

6. 품질설계 : 개코 기술수준과 코스트

설계가 그지 같으면 개코나 설계

 

품질 설계에 있어 소비자 요구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2가지 제한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가. 품질보증과 코스트

나. 품질보증과 품질조사

다. 기술수준과 코스트

라. 시장품질과 공정능력

→ 회사의 기술수준의 문제와 코스트 (비용)의 문제로 소비자 요구에 근접하는데 애로사 항이 존재한다.

 

시장품질 → 설계품질→ 제조품질 → 사용품질

시장품질 (요구품질) :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로 이를 기준으로 설계에 반영

설계품질: 제품 설계시 목표로 하는 품질, 시장 품질의 구체화

품질가치 품질비용 이 최대가 최적이며 상이면 고급품 하면 저급품

제조품질 : 적합품질 제조된 품질

사용품질: 소비자가 제품의 사용을 통하여 인지하는 품질

 

설계품질이 결정된 후 제품의 제조단계에서 설계품질을 제품화함으로써 실현된 품질 은?(2014년 1회 기사)

가. 사용 품질 다. 시장품질 다. 목표품질 라. 제조품질

→ 설계품질을 제품화하면 적합품질 (제조 품질)이 된다.

 

다음 내용의 ( )안에 해당되는 용어는? (2013년 4회 기사)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주요 관심사가 최근 점점 틈이 벌어지고 있어 제품설계의 최종 적 평가요소인(          )이 중요한 품질결정 요소가 되고 있다.

가. 사용 품질 다. 적합품질 다. 검사품질 라. 설계품질

→ 최종 평가요소는 결국 소비자가 사용하면서 평가하는 것이다.

 

 

사용품질에 관한 설명으로 좋은 것은? ( 2013년 1회)

가. 제공되는 제품이 고객의 기대수준에 얼마가 벗어나 있는가를 기준으로 하는 것을 사용 품질 차이라 한다.

다. 고객이 제품의 사용으로 얼마나 만족을 얻을 수 있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을 제품품질 차이라고 한다.

다. 제품품질 차이의 축소는 설계품질 차이와 제조품질 차이를 좁혀서 얻을 수 있다.

라. 전통적인 품질관리는 다분히 사용 품질의 차이의 축소 내지 제거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 가는 제품 품질 차이 나는 사용품질 차이 라. 전통적 품질관리는 생산자 입장 즉 제 품 품질차이를 축소 내지 제거를 목적으로 함

 

7. 방침관리와 목표관리

방침 관리: 조직체에서 경영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프로세스 중시

중장기 경영방침에 이어 연도 계획에 따른 체계적 달성

Q. C. D 중심의 기능별 관리로 접근 방침/ 목표/ 시책으로 하여 전개

일상관리: 부문별 관리에 의해 수행

반면 목표관리는 결과 중심이다.

→ 실제 현재 기업에서 방침 관리는 사용하지 않는 원숭이 기법이다. 그냥 기출문제만 봐 두세요.

 

기능별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0년 2회, 2012년 1회)

가. 방침관리가 수직적인데 비해 기능별 관리는 수평적이며 경영요소별 관리하고도 한다.

나. 기능별 관리는 계총구조의 조직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에게 각 부문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하는 활동이다.

다. 기능별 관리는 업종, 규모, 경영방침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개 생산목표인 품질, 원가. 납기를 중심으로 품질보증, 원가관리, 생산정관리가 제시된다.

라. 기능별 관리는 기능별로 전사적인 목표를 정해서 이를 각 부문의 업무와 횡적으로 연결하여 그 기능에 대한 의사통일을 도모하고, 유기적인 관계에서 목표달성을 전개하는 전사적인 활동이다.

→ 나는 방침 관리의 수직적기능인 부문별활동이다.

 

기업의 목적, 경영이념, 경영정책, 중장기경영계획을 토대로 해서 수립된 연도 경영방침을 달성하기 위해서 계층별로 방침을 전개, 책정 즉 실행계획을 세워 이를 실시한 다음 그 결 과를 검토하여 필요한 조처를 취하는 조직적인 관리 활동은? (2014년 2회)

가. 품질관리 다. 방침관리 다. 목표관리 라. 수율관리

 

품질, 원가, 수량, 납기와 같이 경영 기본요소별로 전사적 목표를 정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각 부문의 업무분담의 적정화를 도모하고, 동시에 부문 횡단적으로 제휴 협 력해서 하는 활동은? (2013년 4회)

가. 기능별 관리 다. 부문별 관리 다. 생산관리 라. 설비관리

 

8. 관리는 유지관리와 개선 (현상타파)이다.

PDCA 관리사이클은 표준을 설정하고 실행하며 조사를 하여 개선을 하는 것이다.

표준의 설정(P) Plan 표준에 대한 적합도 평가(교육/실행) D Do

차이를 줄이려는 시정조치(C) Check

표준에 적합시키기 위한 계획과 표준의 개선에 대한 입안 A Action

 

현상타파를 위한 품질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11년 2회)

가. 품질코스트를 5%로 줄인다.

나. 재작업을 0에 도전한다.

다. 제품의 로스율을 1%로 줄인다.

라. 부적합품률을 현재의 0.5% 수준으로 유지한다.

→ 유지는 현상타파가 아님

 

8-1 품질의 관리시스템 : 데밍 사이클

설계: 품질 설계 (표준설정) P

제조: 공정관리 (표준교육 / 준수)D

검사판매: 품질보증 C

조치: 품질조사&개선 : A

 

품질시스템이 잘 갖춰진 회사는 끊임없는 개선이 이루어 지는 것을 보장하는 것이다. 끊임없는 개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3년 2회)

가. PDCA 개선과정을 Feedback 시키는 것이다.

다. 기업에서 개선할 점은 언제든지 있다.

다. 품질개선에서 종업원의 창의성을 필요로 한다.

라. 품질개선은 반드시 표준화된 기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 품질 개선활동은 표준화된 순서로만 진행되는 것이아니다. 품질은 대개가 표준화가 좋 은 뜻으로 쓰이다.

 

품질 관리의 4대 기능 중 공정의 관리 (Do: 실행단계) 단계에서 수행하는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2011년 2회)

가. 사내 규격이 체계화 되어 품질에 대한 정책이 일관되도록 하는 업무 · 다. 설비 기계의 능력이 품질실현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보전하는 업무

다. 검사, 시험방법, 판정의 기준이 명확하여 판정의 결과가 올바르게 처리되도록 하는 업무

라. 원재료가 회사 규정에 정해진 품질대로 확실히 수입되어 적시에 적량이 제조현장에 납품되는 업무

→ 가는 품질계획 다. 다. 라는 제조단계에서 실행하는 업무이다. 그리고 교육훈련을 시키 는 것도 이 단계의 기능이 된다.)

 

9. 품질관리의 정의

KSA 3001: 경제적 + 수단체계

쥬란: 표준설정 + 수단체계

데밍 : 통계 (SOC), 최대한 유용

훼이건바움: 총합적 품질관리 (TOC)

ISO 8402: 품질의 제 요건 충족을 위한 제 문용기법과 활용

 

품질선구자의 품질사상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슈하르트: 관리도 개발 

다. 데밀 : 통계적방법에 의한 종합품질확보

다. 크로스비: 제품품질과 설계의 통합

라. 파이겐바움: 종합적 품질관리,

→ 제품품질은 설계품질을 따라가는 것이며 크로스비는 설계단계의 품질을 더 중시함(예방의 원칙)

 

 

가빈 교수가 제시한 것으로 품질의 전략적 분적을 위한 프레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품질 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011년 1회)

가. 성능

다. 내구성

다. 심미성

라. 커뮤니케이션

가빈의 품질 구성요소: 성능, 특징 (Feature), 신뢰성, 일치성 (Con for mance), 내구성 (Durality), 서비스성, 미관성 (Aest hetics), 지각된 품질 (Per ceived Quality)의 8사지 로 주장하였다.

 

품질의 개념에서 품질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2014년 2회)

가) 고객만족도

나) 판매량

다) 성능 외관 신뢰성

라) 내구성 및 서비스용이성

→ 던센스 퀴즈이다. 나는 품질수준에 따른 결과이다.

 

 

10. 품질관리업무 : 훼이건 바움 (IQC 창시자)

신제품관리: 품질 표준확립, 생산전 문제근원제게

수입 자재관리: 시방에 맞는 자재 경제적으로 구입

제품관리: 불량품이 만들어지기 전에 시정

특별 공정 조사: 불량품 원인 규명, 효과적으로 개선

 

파이겐바움이 제시한 품질에 영향을 주는 9M 이 아닌 것은? (2014년 2회)

가. Markets

나. Motivation

다. Men

라. Motion

→ 사람. 설비, 자재, 시장(가), 돈, 경영 (Hanagement ), 동기부여 (다). 정보, 생산요구 수량 으로 동작은 품질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표준화 대상이다.

 

 

11. SCM(Strategic quality management: 전략적 품질경영)

SWOT: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 unity (기회), Threats(위협)

비쳐선언문: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인 비젼을 문장으로 한 것

임부선언문: 조직의 (who, what. where)에 대한 방향을 묘사한 것

 

품질전략을 수립할 때 계획단계에서 swot 분적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T는 무엇 을 의미하는가? (2011년 4회)

가. 기회

나. 위협

다. 강점

라. 약점

 

품질전략을 수립할 때 계획단계에서 swot 분석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SWOT 분석 을 할 때 고려요인이 아닌 것은? (2012년 1회)

가. 성장기회

나. 근심 (Trouble)

다. 강점

라. 약점

 

품질전략을 수립할 때 계획단계에서 SWON 분석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이는 무엇 을 의미하는가? (2012년 4회) 가. 기회

다. 위협

다. 강점

라. 약점

 

12. 품질가치사슬(Quality value chaine) : Ray Galani

전략종합품질: 시장창조 종합품질 (마쓰다 + 시장종합경쟁 품질 (컨쓰)+ 경영종합품질

경영종합품질: 설계종합품질 (다꾸지)+원 가종합품질(크로스비)+ 제품품질

제품품질: 검사품질(테일러 ) + 공정관리 종합품질 (데밍)+예방종합품질 (이 시가와)

제품 품질에서 → 경영 종합품질 → 전략 종합 품질로 발전되었다.

 

 

게하니. 교수가 구상한 품질가치사슬에서 TOM 전략복표인 고객만족 품질을 얻기 위하여 융합되어야 할 3가지 품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검사품질

나. 제품품질

다. 경영종합품질

라. 전략종합품질

→ 검사품질은 제품품질에 포함된다.

 

 

13. 크로스비의 품질절대원칙

품질은 고객 요구 사항에의 일치

당초부터 올바로 행함 즉 예방(훈련 규율 리더십의 원칙

수행 표준은 무결점이며,

품질 척도는 품질 코스트이다.

 

 

크로스비의 품질경영에 대한 사상을 정리한 것으로 틀린 것은? (2010년 2회)

가. 수행표준은 무결점이다.

다. 품질의 척도는 시장품질이다.

다. 품질은 고객요구사항에의 일치로 정의한다.

라. 고객의 요구사항을 위해 공급자가 갖추어야 하는 품질시스템은 당초부터 올바르게 일을 행하는 것이다.

→ 품질의 척도는 무조건 품질비용이다.

 

 

ITT의 품질담당 부사장을 역임한 크로스비의 품질경영에 대한 4가지 기본사상으로 틀린 것은? (2011년 4회)

가. 수행표준은 무결점이다.

나. 다음 공정은 나의 고객이다.

다. 품질은 요구 사항에의 일치로 정의한다.

라. 고객의 요구사항을 위해 공급자가 갖추어야 하는 품질시스템은 처음부터 올바르게 일을 행하는 것이다.

→ 나항은 이시가와의 주장으로 도요다 자동차의 현장 품질에 관한 기본적 사고방식이다. 컨스(제록스) : 품질기본/ 고객이해 / 고객의 요구와 일치하는 서비스/

문제해결 종업원참여 등 → 벤치마킹 과 리더십

 

 

벤치마킹 : 하나의 비교 과정으로 경쟁자다. 다른 조직의 무수한 경영실무를 지속적으로 추구하여 이를 거울삼아 조직 발전의 발판으로 삼는 창조적 모방과정 이다.

 

 

14. 말콤볼드리지상 (Malcom Baldride National Quality Award)

3개 요소 7개 범주 (데밀 상 3개 요소 10개 범주)

what to do (경영 품질로 목표지향형) / 데밍 How to do (프로세스 지향)

국가 품질 조례가 법으로 정해짐 민관 일체형 추진(NIST 주관 ASO 담당)

기업 경영 전체의 프로그램으로 전략에서 실행까지 전개

평가항목: 리더십/ 전략계획 / 고객 , 시장중시/ 정보분적 인적자원중시/

프로세스관리/경영정과

데밍상) 생산현장의 제품과 제조공장의 품질개선 중심이다.

 

 

말콤볼드리지 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 3개 요소 7개 범주로 구분되어 있다.

나. 데밍상을 벤치마킹 하여 제정한 것이다.

다. 기업경영 전체의 프로그램으로 전략에서 실행까지를 전개한다.

라, 품질향상을 위해 실천적인 "How to do" 를 추구하는 프로세스 지향형이다.

→ 미국은 일본의 목표를 일본은 미국의 프로세스를 각각 벤치마킹했다.

 

15-1. 조직의 원리 권한과 책임의 원리, 직무할당의 원칙, 위임의 원칙, 감독범위의 원칙, 명령 통일의 원칙. 조정의 원칙

 

품질관리부문을 조직하는 데 있어서 일반적인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2012년 2회)

가. 권한보다 책임이 2배 이상 되어야 한다.

나. 감독자의 계층을 최소화 한다.

다. 감독의 범위를 넓게 한다.

라. 하나의 작업군에 동일한 작업요소를 배치한다.

→ 권한과 책임이 주어져야 하지만 책임이 2배라는 건 원칙에 없음

 

15-2. 공장조직의 기본적 형태

1) 직계 라인 조직 : 군대식 조직 라인은 줄 선다 줄은 군대

2) 기능직능식) 조직 : 테일러가 주장, 부문별 전문가를 육성하여 활용하는 크로스 조직

3) 직계 참모(스탭) 조직: 에머슨의 주장, 기능식, 조직 보완, 참모와 라인간 갈등 문제

 

공장 조직의 기본형태인 공식 조직에서 소규모조직에 사용되는 원탁형, 조직으로 수평적 의 사소통 체계를 갖는 비교적 전문화된 조직은? (2013년 2회)

가. 위원회식 조직

나. 직계식 조직

다. 부문조직

라. 기능직 조직

→ 원숭이 책 번역한 글이라 용어가 골 때림 직계는 군대니 아니고 기능 역시 전문가 조 직이므로 아니니 위원회식 조직 외에는 답이 없네 다는 독립채산제 직계를 쪼갠거.. 일 반적으로 위원회는 쪽수는 적고 위원간은 동등한 자격인데 사실은 좀 다르지만

 

16-1. 품질관리 시스템의 원칙

예방의 원칙, 과학적 접근의 원칙, 스텝 원조의 원칙, 전원참가의 원칙, 종합조정의 원칙

→ 스텝은 품질부문으로 품질부문이 조직에 원조해야 합니다. 

 

품질관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문영관리하기 위해 제시되는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3년 4회)

가 예방의 원칙: 당초부터 올바르게 만들어야 한다.

다 과학적 접근의 원칙 : PDCA의 관리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다.

다. 전원참가의 원칙: 회의 시에 전원이 꼭 참석해서 함께 토론하여야 한다.

라 종합조정의 원칙 : 각 부서의 최적이 전체의 최적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체적으 로 부서의 역할을 조정한다.

 

16-2. 품질 조직 구성의 3도구 : 조직책 조직도, 직무기술서, 책임분장표

 

 

16-3. IOC 추진상의 요건: 의식선양 과 협력체제, 주체는 라인, 고유기술과 조화, 층별추진

 

조직을 계획하는데 이용되는 3가지 도구 중 해당 직종의 책임 권한 수행업무 및 타 직무 하고의 관계를 나타낸 것은? (2013년 2회)

가. 직무기술서

나. 관리표준서

다. 조직표

라. 책임분장표

→ 조직책 중 직무기술서의 설명이다.

 

17. 품질관리 발전순서 SOC→IOC → Z→ 00 → TOM

 

품질경영시스템은 시간의 흐름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진화해 왔다. 진화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2011년 2회)

가. 교정 위 주시스템 → 비용위주 시스템 → 고객 위주시스템

다. 비용 위주시스템 → 교정위 주시스템 → 고객 위주시스템

다. 비용 위 주시스템 → 고객위주 시스템 → 교정 위주시스템

라. 교정 위주시스템 → 고객위주시스템 → 비용 위주시스템

→ 교정은 검사체계 같고 비용 위주는 아마 A/S Claim 

 

 

품질관리의 발전단계로 보아 각 단계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2년 2회)

가. 검사에 의한 품질관리에서는 생산자는 품질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검사자가 부적합품이 소비자에게 보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 통계적 품질 관리는 예방의 원칙에 입각하여 합리성과 경제성을 추구하고 제품이 대량 생산될 때 일일이 검사할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에 적합하다.

다. 전사적 품질관리는 품질 분임조 활동이 중심이 되는 작업자 개인 중심의 품질개선 활동이다.

라. 종합적 품질경영은 소비자를 위한 제품보증체계와 고객만족을 위한 대폭적인 품질개 | 선을 위해서 창의성과 품질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둔다.

 

 

최근 제품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신뢰성이 중시되고 있다. 다음 중 신뢰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통계적으로 활용되는 분포함수로는 정규분포와 t분포를 주로 사용한다.

다. 많이 사용되는 분석기법으로는 실험계획법, 파레토그림. 관리도 등이 주로 사용된다.

다. 주로 관리하는 품질문제로는 자재 결품 및 준비교체에 의한 유실공수 및 공정에서는 불안정 등이 주 대상이 된다.

라. 고장 수명의 문제 등을 주로 취급하며 트러블에 대해 기술적으로 원인을 규명하며,

고장 발생을 예지하는 방법이 주체이다.

→ 가는 와이블 분포, 지수분포 나는 FMEA, FTA, 확률지, 시험기술

다는 제조공정 관리의 생산성향상 (가동율 관리)에 관한 설명이다. 품질 측면에서 신뢰성은 수명을 관리하는 것으로 주로 개발단계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된다.

 

 

18-1. 품질방침 최고경영자 조직의 전반적 의도, 경영의 출발점이다. - '의방 찍음

 

회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품질방침을 설정하는 주체는 (2014년 2차)

가. 품질관리실무자

나. 품질관리부서

다. 판매부서

라. 최고경영자

 

품질보증의 주요기능으로 최고경영자가 직접 관여하여 가장 먼저 이루어야 하는 것은? (2010년 1회)

가. 설계품질의 확보

다. 품질방침의 설정과 전개

다. 품질조사와 클레임 처리

라. 품질보증시스템의 구축과 문영

→ 품질방침이 최우선으로 최고경영자의 사항이다. 그 다음이 '라' 이후 '가' 의 순이다.

시장조사

 

18-2. 품질시스템

지정된 품질표준을 생산, 인도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 및 기술상의 순서(절차) 네트워크

 

품질시스템의 일반적인 내용으로 틀린 것은 (2012년 2회)

가. 구체적으로는 품질경영시스템을 뜻한다.

나. 조직 구조 절차 프로세스 및 자원 등의 네트워크이다.

다. 품질목표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유기체이다.

라. 품질에 관한 조직의 의도이다.

→ 조직의 의도는 '의방’이 품질방침이다. 

 

반드시 해야 할 바를 규정하고 규정대로 이행하는 체제로서 제 3자에게 실증해 보여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은? (2014년 2회)

가. 품질기능

다. 품질시스템

다. 품질전개

라. 품질기능전개

→ 품질시스템은 KS 등 인증 심사 및 유지 때문에 제 3자 감사도 받는다.

 

품질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려면 회사에서 품질개념을 제일 무선 시 해야한다. 품질개 념을 중시하는 내용으로 틀린 것은? (2012년 4회)

가. 회사 내의 모든 품질문제는 최고의 품질전문가를 초빙하여 자문을 받아 처리한다.

나. 품질담당 중역이 회사에서 핵심역할을 한다.

다. 품질은 모든 부서 모든 사람의 책임이라는 인식이 퍼져 있어야 한다. 라. 품질에 대한 충분한 교육과 훈련, 품질성과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한 제도 등이 정립되어야 한다.

→ 대부분의 품질문제는 표준 미준수 표준의 불비 등 조직원이 해석하고 조직원이 처리가능 한 것들이다. 

 

 

품질보증활동은 신제품개발에서부터 그 제품의 수명이 끝나는 전체 생산과정에서 전개 되므로 각 부문의 참여 없이는 이들의 업무가 제대로 수행될 수 없다. 유형별 품질보증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1년 4회)

가. 프로젝트별 품질보증시스템: 프로젝트별로 프로젝트 매니저가 인사권과 예산권을 갖고 품질보증과 생산을 동시에 책임지는 시스템이다.

나. 부문별 품질보증시스템: 품질보증을 수행하는 부문에 따라 즉 조사 기획 설계 등을 담당하는 부문이 품질보증을 행하는 시스템이다.

다. 기능별 품질보증시스템: 품질평가 품질감사 검사 신뢰성시험 등의 기능별로 나누에 품질보증을 행하는 시스템이다.

라. 업무별 품질보증 시스템: 품질보증을 전담하는 부서를 만들어 전담부서에서 품질보증에 관한 모든 사항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 업무별 품질보증시스템은 제품의 라이플 사이클 단계별인 아이디어, 조사 연구개발 등 의 업무단계별로 품질보증을 행하는 시스템이다. 

 

품질에 대한 책임은 전 부서의 공동책임이기 때문에 무책임이 되기 쉽다. 이에 각 부서별 로 품질에 대해 책임지는 업무내용의 연관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0년 4회)

가. 품질수준 결정에는 판매 설계 공장장 등이 관계가 깊다.

나. 품질코스트 분적은 회계 품질관리 부서가 관계가 깊다.

다. 공정 내 품질 측정은 판매, 설계부서가 관계가 깊다.

라. 불만 데이터의 수집 및 분적은 판매 설계 품질관리부서가 관계가 깊다.

→ 원숭이 문제임 공정 내 품질 측정은 불량 같은 거니까 제조부문 이겠죠?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방 및 설계를 담당하는 연구개발 부서에서 담당해야 할 업무가 아 닌 것은? (2014년 2회)

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계 기준 설정

나. 품질업무와 관리 사항을 명확히 수립하여 부서의 업무분장을 실시

다. 품질정보를 수집하고 해적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품질을 연구

라. 제품 및 서비스의 시제품 개발

나항은 품질부문 업무네요 품질업무의 종합적인 조정업무는 품질부문 업무

 

19. 품질관리 와 품질관리위원회

품질관리부 : 스탭, 전문가필요, 교육훈련, 입안 등, 단 표준화다. 실행은 아님

품질관리위원회: 의사결정기구 잔일은 해당사항 없음

 

품질관리를 도입하고 추진하는데 있어서 일반적으로 품질관리위원회다. TOM 추진위원회 에 품질관리부문을 설치한다. 품질관리부문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1년 1회)

가. 품질관리에 대한 교육

다. 품질관리 추진 프로그램의 결정

다. 품질관리계획의 입안 또는 그것에 대한 보좌

라. 품질관리에 관련되는 규정이다. 표준류의 관리

→ 품질관리부는 사장 따까리 부서입니다. 나의 결정은 따까리가 아니라 대장이 하는 것 이죠? 표준화 업무의 실행은 각 부문이 하지만 표준의 관리는 품질관리부 담당임

 

품질경영을 위한 품질조직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아닌 것은? (2014년 1회)

가. 품질경영활동 프로그램 개발

다. 품질정보를 수집하고 해적하여 품질 문제를 확인

다. 품질분임조 활동의 개선결과를 평가

라. 품질방침과 품질목표를 결정

→ 라는 사장(품질관리위원회)이 결정하는 것 나머지는 실무적

 

품질관리담당자의 역할이 아닌 것은? (2014년 1회)

가. 사내 표준화와 품질경영에 대한 계획 및 추진

나. 경쟁사 상품 및 부품 품질 비교

다. 공정이상 등의 처리 애로공정 불만처리 등의 조치 및 대책 지원

라. 품질경영시스템의 내부감사 수행 총괄 승인

→ 라는 경영자 대리인의 업무인데 다가 승인은 사장이 하는 건 데.......

 

다음 중 품질보증부문의 임무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은? (2013년 1회)

가. 부적합품 출하 방지를 위한 최종검사

나. 부적합품 발생 억제를 위한 공정관리

다. 고객요구를 최대로 만족시키는 품질설계

라. 각 부서 품질보증 활동의 종합조정 통제

→ 가는 검사조직 나는 생산조직 다는 설계 조직 라는 품질보증부문 업무임

 

품질관리규정에서 품질관리위원회의 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2010년 1회)

가. 연구개발에 관한 사항

나. 작업표준의 개선연구

다. 품질관리 활동에 대한 감사

라. 불만처리 사항 및 사내대책

→ 사장이 굳이 알 필요가 없는 것은? 뭐 이런 뜻이니까 작업표준은 절차서가 아니고 제조 부서의 업무에 관한 표준화라 사장의 결재를 받지 않고 생산부장이다. 공장장 책임사항이다.

 

품질관리위원회의 심의 사항이 아닌 것은? (2011년 2회)

가. 각 부문의 트러블 조정

나. 공정의 이상원인 추구

다. 품질표준 및 목표의 심의

라. 품질관리 추진 계획의 결정

→ 공정의 이상원인 추구는 품질담당자의 업무겠죠?

 

20. 품질보증 : 소비자의 만족을 보장(신뢰감) 하는 것이며 소비자하고의 약속이다.

품질보증의 3확: 품질확보, 품질확약, 품질확인 : 사람에겐 보약 품질보증표시의 3가지 유형

 

법률규제: 형식승인(전)... KC마크, GMP 등 → 강제인증제도

생산자 자체상표: 오메가 파카 구찌 등 임

의 기관에서 인증 취득 : KS(제품인증) ISO(시스템인증)의 차이

 

 

제품 또는 서비스가 소정의 품질요구를 갖추고 있다는 타당한 신뢰감을 주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2012년 2회, 2014년 1회)

가. 제품 책임

나. 품질보증

다. 품질감사

라. 품질개선

 

 

품질보증시스템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1년 2회)

가. 품질평가시스템

나. 품질경영시스템

다. 품질정보시스템

라. 품질보증업무시스템

→ 가 (평가) 다. (피드백) 라 (표준화)로 이건 기본적으로 품질보증시스템의 3요소 로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은 품질보증보다 큰 개념이겠죠?

 

품질보증의 주요 기능 중 가장 나중에 실시하여야 하는 것은? (2013년 1회)

가. 설계 품질의 확보

나. 품질방침의 설정

다. 품질조사와 클레임 처리

라. 품질정보의 수집 해석 활용

→ 4번

 

 

기업이 품질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당위성이 아닌 것은? (2012년 1회)

가. 고객 및 협력업체와의 신속 정확한 인터페이스

다. 품질관리 관련 기법의 자동화

다. 품질업무 표준화에 따른 신속한 업무효과

라. 품질경영성과의 실시간 측정

→ 원숭이 문제네요 정보의 피드백은 가. 다. 라는 옳지만 나는 당위성이 아닌 수단이죠? 참고로 품질관리에서 자동화는 대개 오답입니다.

 

20-1. 품질보증체계도: 마디, 스킵기준. 출하구분, 정보피드백, 신뢰성시험 등을 구비

품질정보체계도: 품질보증체계도의 스텝에 맞춰 품질정보 처리의 루트를 제시

품질정보 활용의 책임 구분 (품질특성, 코스트, 양, 납기)

 

품질보증체계도에서 구비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2013년 4회)

가. 정보의 피드백 경로

나. 입하구분

다. 클레임의 피드백

라. 신뢰성 시험

→ 품질보증체계도는 절차서다. 작성하는데 그때 표현되는 것에 대한 질의이다. 원숭이 책 번역이라 언어가 꽝이다. 피드백 과 신뢰성 시험은 품질보증이니 기본적으로 표현되어야 하고 마디(업무)를 연결하는 선을 출하구분이라고 한다. 이문항은 주로 요게 답이다.

 

품질보증체계도를 작성할 때 포함시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010년 4회)

가. 관계되는 회의체나 표준류, 장표류가 표시되어 있을 것

나. 품질정보는 해당 부서만이 취급하며, 보안을 철저히 하도록 명시할 것

다. 부문 사이에 빠뜨림이다. 잘못이 없도록 상호의 관계가 명시되어 있을 것

라. 각 관련부문에 대해서 품질보증상 실시해야 할 업무의 내용 및 책임이 명시되어 있을 것

→ 품질정보는 관련 자에게 피드백 되어야 합니다.

 

 

20-2. 품질보증의 사전대책 사후대책 - 시험에 잘 나온다. 특히 칼라부분이 헷갈린다.

사전대책: 시장조사, 공정능력 파악, 고객에 대한 PR 및 기술지도

사후대책: 품질심사, 보증기간방법, 제품검사, AS

 

20-3. 품질관리활동의 피드백

: 품질계획 (품질) 품질평가 품질해적(공정) 

 

품질계획 생산 전 설계 단계에서 품질을 측정관리를 위한 계획

 

품질관리활동의 부차적 기능

품질관리기술부문: 품질목표, 계획수립, 품질 코스트구성, 정보피드백

공정관리기술부문: 품질 능력평가, 품질감사. 활동감시 및 검사법대체

품질정보기술부문: 측정설비 자동화, 측정기술개발

 

파이겐바움이 분류한 품질관리부서의 하위기능 3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1년 4회)

가. 품질관리 기술부문

나. 공정관리 기술부문

다. 품질정보 기술부문

라. 원가관리 기술부문

 

21. 품질평가 품질보증의 원점 → 품질을 측정해서 그 목적에 대한 가치를 결정하는 것

제품개발단계의 품질평가: 제품기획 시장성 가능성), 설계단계(시작품으로 평가)

설계심사(DR)

제조단계 품질평가(검사): 설계 품질에 어느 정도 적합한가 (수입, 공정, 출하)

시장단계 품질평가: 제품의 품질평가(상품비교, 클레임, 직접 조사)

 

 

제품기획단계의 품질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2012년 4회)

가. 품질평가대상은 구체적인 물품이 아닌 기획 품질이다.

나. 품질평가 시 시장에 대한 적합성이 중시 된다.

다. 사회에 대한 적합성이 중시된다.

라. 설계도면이다. 시방서에 규정된 품질특성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품질을 평가한다.

→ 라는 설계단계의 신뢰성 평가에 해당한다. 문제가 제품기획단계임 이 경우는 무엇을 팔 것인지를 조사하는 것으로 고객과 제품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22. 품질심사 제품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 품질보증 정보파악

내부심사, 협력업체 품질심사, 심사기관에 의한 심사 (주체에 따른 분류)

심사를 균일하게 누락없이 진행하려면? 심사점검표 사용

 

제품의 품질과 관련된 심사의 유형 분류 시 심사 대상에 따라 분류할 때 틀린 것은? (2012년 1회)

가. 제품심사

나. 사대심사

다. 공정심사

라 품질시스템 심사

→ 다는 주체에 따른 분류이다. 사내심사는 내부심사이다.

 

심사의 분류가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는 것은?

가. 내부심사 : 조직

나. 제 2차 심사 : 고객

다. 제 3자 심사: 인증기관

라. 제 1차 심사 : 모기업

→ 1자는 조직 즉 자신 2자는 고객 3자는 제 3자이므로 인증기관이 된다. 내부심사는 스스로 품질시스템을 체크하는 심사로 1차 심사이다. 즉 조직이 스스로 한다

 

 

품질보증에 관한 업무로써 내부품질심사 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014년 4회)

가. 심사대상

다. 심사요원의 근무기간

다. 심사요원 자격

라. 심사를 실시하는 이유

→ 심사요원의 근무기간이 아닌 훈련과 자격이 중요하다.

 

규격이 준수되고 있는 가의 여부를 조사하는 감사활동 방향으로 틀린 것은? (2013년 4회)

가. 실시부문의 고민이나 애로사항을 듣는다.

다. 규격을 준수하는 부문에 대해 사기를 북돋우어 준다.

다. 부정 결점 태만을 발견하는 데만 주력을 둔다.

라. 현장관리자의 표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작업자에게 표준화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한다.

 

 

 23. 제품책임 : Product liability 대인대물 손해배상, 고객만족은 아님

PLD(방어): 사후대책: 수리, 리콜, 초동대책, 매스컴대응

사전대책: 책임한정, 보험, 창구마련, 정보전달, 교육

PLP(예방) : 이용자 안전 : S/W 적정 사용법 보급, 고도의 품질체계, 기술지도. 신뢰성시험, 안전, H/W 재료부품 확보

 

일반적으로 제조물 책임의 주체가 될 수 없는 대상은? (2013년 4회)

가. 부품제조업자

나. 도매업자

다. 용역제공자

라. 제조물 이용자

→ 제조물 이용자는 고객이겠죠?

 

 

제조물책임법 (PL)이 적용되는 것은? (2014년 4회)

가. 가공되지 않은 농수산물

나. 정보서비스

다. 가축

라. 통행로에 설치된 보도블록

→ 제조물 책임법은 제조물에 적용되므로 라항이 된다.

 

기업의 제조물책임방어 (PLD)를 위하여 사전에 문서관리체제를 정비할 때 필수적으로 보 관해야 할 제조물책임 관련 문서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2010년 2회)

가. 제조원가계산 기록

나. 취급설명서 및 제품 카다로그

다. 기획, 개발, 설계기준 관련 문서

라, 제조공정, 품질관리, 검사기록 등의 생산관련 기록.

→ 고도의 품질체계를 갖는 것이 확실한 대책이다. 가는 품질기록에 해당되지 않는다.

 

기업의 PL법에 대한 대책 중 결함 있는 제품을 만들지 않기 위한 대책인 PLP 으로 좋은 것은? (2014년 2회)

가. 제품사용설명서에 책임을 명확하게 명시한다.

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충분한 안전실험을 실시한다.

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훈련한다.

라. 만약에 대응하여 PL 보험에 가입한다.

→ 가(책임한정), 다(교육), 라(보험)는 PLD 의 사전대책에 관한 사항이다.

 

 

다음은 제조물 책임법의 목적에 관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2011년 2회)

'이 법은 제조물의 ( A ) 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한 제조업자 등의 손해배상 책임을 규정함으로써 피해자의 보호를 도모하고 국민생활의 안전 향상과 국민 ( B ) 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 A: 파손 B: 복지

나. A: 결함 B: 복지

다. A: 파손 B: 경제

라. A: 결함 B: 경제 

→ 제조물책임법 1조 목적에 관한 사항이다.

 

다음은 제조물책임법 전문 제1조이다. 빈칸에 가장 적합한 표현은? ( 2012년 1회)

'이 법은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한 ( A ) 등의 손해배상책임 을 규정함으로써 피해자의 보호를 도모하고 국민생활의 ( B ) 향상과 국민경제의 건 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 A: 제조업자 B: 복지

나. A: 제조업자 B: 안전 

다. A: 제조업자 B: 민생

라. A: 구매업자 B: 복지

→ 제조물책임법 1조 목적에 관한 사항이다. 제조물책임법은 제조물의 안전이 주이다.

 

제조물책임법 (PL)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2012년 2회)

가. 제조물책임법의 적용으로 소비자는 모든 제품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다.

나. 제품엔 결함이 없어야 한다. 만약 제품에 결함이 있으면 제조회사가 변상해야 한다.

다. 제품에 결함이 있을 때 소비자는 제품을 만든 공정을 검사할 필요가 없다.

라, 기업의 경우 PL법 시행으로 원가가 올라 갈 수 있다.

→ 제조물책임법은 결함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는 것이지 그 자체로 품질을 신뢰하는 | 것은 아니다. 그리고 결함에 대해 소비자가 공정을 검사하여 입증할 필요는 없다.

 

 

PL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2012년 4회)

가. 유용성

나. 안전성

다. 신뢰성

라. 경제성

 

23-2. 제품책임분류

과실책임: 설계상의 결함. 제조상의 결함, 사용 표시상의 결함(경고표시미흡)

보증책임: 명시보증위반(명시된 사항의 위반) 북시보증위반

엄격책임: 자사 제품이 더 이상 점검되지 않고 사용될 것을 알면서 제품을 유통시킴

 

제조물책임법에 명시된 결함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0년 1회)

가. 제조상의 결함

나. 설계상의 결함

다. 표시상의 결함

라. 보수유지의 결함

→ 가, 다. 다는 과실책임의 유형이다.

 

제조물 책임법의 근거가 되는 3가지 법률이론이 아닌 것은? (2013년 1회)

가. 사용책임

나. 엄격책임

다. 과실책임

라. 보증책임

 

다음( )안에 알맞은 용어로 나열된 것은? (2010년 4회)

"( A )라 함은 제조업자의 제조물에 대한 제조, 가공상의 주의의무의 이행여부에 | 도 불구하고 제조물이 원래 의도한 설계와 다르게 제조, 가공됨으로써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를 말하며, ( B )이라 함은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설명, 지시, 경고의 표시를 하였더라면 당해 제조물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는 피해다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가. A : 설계상의 결함 B. 제조상의 결함

나. A : 설계상의 결함 B. 표시상의 결함

다. A : 제조상의 결함 B. 설계상의 결함

라. A : 제조상의 결함 B. 표시상의 결함

 

제조물책임법에서 규정한 제조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의 면책 사유가 적용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2011년 1회)

가,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하지 아니한 사실을 입증한 경우

나.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한 때의 과학기술 수준으로는 결함의 존재를 발견할 수 없었다는 사실을 입증한 경우 다.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에 사용한 원재료 또는 부품이 법령에 정하는 기준을 준수하지 않으므로써, 제조물의 결함이 발생한 사실을 입증한 경우

라. 원재료 또는 부품의 경우에는 당해 원재료 또는 부품을 사용한 제조물 제조업자의 설계 및 제작에 관한 지시로 인하여 결함이 발생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한 경우

→ 제조물책임법 제4조(면책 사유)에 관한 사항으로 가. 다. 라 항과 제조물의 결함이 제조업자 가 해당 제조물을 공급한 당시의 법령에서 정하는 기준을 준수함으로써 발생하였다는 사실

 

제조물책임법 (PL)에 의한 손해배상책임을 지는 자기 면책을 받는 사유로 볼 수 없는 것은? (단. 제조물을 공급한 후에 결함사실을 알아서 그 결함으로 인한 손해를 방지하 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 경우이다. (2013년 2회)

가. 판매를 위해 생산하였으나 일부만 유통되었음을 입증한 경우

나.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할 당시의 과학 기술 수준으로는 결함의 존재를 발견할 수 없었다는 사실을 입증한 경우

다. 제조물의 결함이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할 당시의 법령이 정해진 정하는 기준을 준수함으로써 발생한 사실을 입증하는 경우

라.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하지 않은 사실을 입증한 경우

→ 일부 유통도 문제가 된다. 이 문항은 법규문제이다.

 

다음 중 제조물책임(PL) 소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4년 1회)

가. 보증은 제품이 원래 의도대로 작동할 것이라는 제조사의 약속이다.

나. 제조사의 설계 생산 결함에 대한 배상책임을 엄격책임이라고 한다.

다. 사용상의 위험을 충분히 경고하지 않는 경우 과실책임이 발생할 수 있다.

라, 생산자가 계약사항을 위반하는 경우 보증책임이 발생할 수 있다.

→ 다항도 과실책임이다.

 

제조물책임법에 따른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2011년 4회)

가. 제조업자라 함은 제조물의 설계, 제조, 또는 판매를 업으로 하는 자를 뜻한다.

나. 제조물이라 함은 다른 동산이다. 부동산의 일부를 구성하는 경우를 포함한 제조 또는 가공된 동산을 뜻한다.

다. 결함이라 함은 해당 제조물에 제조상, 설계상 또는 표시상의 결함이나 기타 통상적

으로 기대할 수 있는 안전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을 뜻한다.

라. 표시상의 결함은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설명 지시 경고 기타의 표시를 하였더라면 당해 제조물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다. 위험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 제조물책임법 제2조 정의 에 관한 사항으로 제조업 자란 제조물의 제조·가공 또는 수입을 업(業)으로 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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