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유형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어적 표현이 서로 다를 때,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비언어적 표현임
언어적 의사소통
구두에 의한 의사소통 : 대화, 연설, 발표, 소문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 : 편지, 이메일, 문자, SNS
비언어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복잡 미묘한 감정이나 태도 전달에 용이함
얼굴표정 :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비언어적 수단
- 미소 지을 때 : 호감, 사랑, 기쁨, 만족 표현
- 입술을 깨물거나 눈살을 찌푸릴 때 : 불쾌감, 분노 표현
음성 : 고저, 크기, 속도, 강약, 리듬, 억양, 잠시 멈춤, 웃음, 신음소리, 기침 등의 비언어적 소리
- 어조가 높을 때 : 적대감, 대립감
- 말의 속도와 리듬이 빠를 떄 : 상대방을 싫증나게 함
- 잦은 멈춤 : 노여움, 공포
눈맞춤 : 대화중 상대방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
- 눈 맞춤을 피하는 것 : 관심 없다는 표현이 될 수 있음
- 눈빛에 적대감을 가지고 눈맞춤을 하면, 이 상대방은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음
제스처 : 신체의 움직임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메시지를 분명하고 강조하여 전달할 수 있는 방법
- 팔짱을 끼는 자세, 상대방 쪽으로 몸을 기울이는 자세, 몸을 뒤로 젖히는 자세 등
: 상대방에 대한 호감의 정도나 태도를 나타냄
접촉 : 신체적 접촉과 개인 공간의 접촉이 있음
- 신체적 접촉
: 연인의 신체적 접촉, 대화 중 상대방의 신체의 일부분을 건드리는 접촉 등
- 개인 공간의 접촉 : 자신의 주위에 물리적인 공간을 설정하는 것이 개인 공간임
개인적인 친밀도에 따라 물리적인 거리가 변함
가) 친밀한 거리 : 0~45cm
나) 개인적인 거리 : 45~1.2m
다) 사회적 거리 : 1.2~3.7m
라) 공적 거리 : 3.7m 이상
2)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향 의사소통
일방적 의사소통 :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에 특정한 피드백 과정 없이 말하는 사람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TV방송, 신문기사, 라디오방송)
쌍방적 의사소통 :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라밍 서로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대화, 영상통화, SNS, 핸드폰)
3)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공식적 의사소통 : 공적인 권한의 계층을 따라 정보와 지식이 소통하는 것 (회사에서의 업무보고 및 지시, 결제 등)
- 의사전달 흐름에 따른 분류
팀장 -> 팀원 : 하향적 의사소통(지시, 명령)
팀원 -> 팀장 : 상향적 의사소통(보고, 의견 제시)
팀원 -> 팀원 : 수평적 의사소통(의견 교류)
비공식적 의사소통 : 조직에서 비공식적인 인간관계에 의한 소통(휴식시간의 대화, 사적인 대화 등)
2.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인
1) 의사소통과정에서의 저해 요인
인간적 요인
- 판단기준, 가치관, 선입견, 지식, 경험, 상태방에 대한 감정(호의 또는 악의) 등
조직 구조적 요인
- 조직의 성격, 규모, 조직 전문화에 의한 거리감 등
사회문화적 요인
-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다민족 국가, 방언, 전문용어, 은어 등
2) 조직 내 계층 간 의사소통의 저해 요인
상향적 의사소통 : 보고, 의견제시
하향적 의사소통 : 지시, 명령
팀장 : 요구사항을 명확히 전달해야 함
팀원 : 조직의 특성, 문화, 상급자의 성향을 고려해야 함
수평적 의사소통 : 협조 및 지원 요청
->이기주의적 사고방식, 상호경쟁적 문화, 불신을 유발하는 조직 분위기 등을 타파해야 함
의사소통은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정 보완되는 순환적 반복적 과정임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
효과적인 언어표현
- 상대방에 대한 이해
- 구체적 명확한 표현
- 거부감이 없는 단어 사용
-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의 일치
경청
-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제대로 듣는 자세
- 상대방의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
자기개방
- 자신에 대한 정보를 상대방과 공유
- 상대방이 경계심을 풀게 만듦
- 상대방 또한 자신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듦
자기 주장적 표현
- 자신의 감정, 요구, 의도,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함
- 타인에게 상처주거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함
피터드러커 교수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 표현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
전 IBM 회장, "루이스 거스너"
"조직생활에서 핵심적인 요소는,
첫째, 커뮤니케이션
둘째, 커뮤니케이션
셋째, 커뮤니케이션이다."
빌 게이츠
"앞으로의 기업의 성패는 커뮤니케이션 갈등을 얼마나 줄이냐에 달려있다"
2) 효과적 의사소통과 비효과적 의사소통
효과적 의사소통
설명적 : 다루어지고 있는 내요엥 초점을 둠
탐색적 :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함
공감 : 메시지에 내재되어있는 상대방의 느낌과 감정에 반응함
동등성 : 송신자와 수신자가 같은 수준이라고 가정함
쌍방향
비효과적 의사소통
평가적 : 메시지 또는 말하고 있는 사람을 평가하고 판단함
통제적 : 다양성을 모색하기보다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킴
무관심 : 진실된 관심이 부족함
우월성 : 어느 한 입장이 우워한 위치에 있다고 가정함
일방향
1. 의사소통의 유형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적 의사소통 : 말의 내용에 따라 의미가 결정되는 것
- 비언어적 의사소통 : 말이 아닌 방법(시각적 요소, 청각적 요소)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비언어적 의사소통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향 의사소통
- 일방적 의사소통 :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에 특정한 피드백 과정이 없이 말하는 사람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 쌍방향 의사소통 :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서로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 받는 과정이 포함된 것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 공식적 의사소통 : 공적인 권한의 계층을 따라 정보와 지식이 소통하는 것
- 비공식적 의사소통: 조직에서 비공식적인 인간관계에 의한 소통
2.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인
의사소통과정에서의 저해 요인
- 의사소통과정 중 존재하는 블랙박스에 의해 저해되는 것
인간적 요인 : 개인의 판단기준, 선입견, 지식과 경험
조직 구조적 요인 : 조직의 성격, 규모, 전문화
사회문화적 요인 : 다민족 국가, 방언, 전문용어 등
조직 내 계층 간 의사소통의 저해 요인
- 조직계층간 의사소통은 하향적, 상향적, 수평적 의사소통이 있음
하향적 의사소통 시 상급자가 요구사항을 명확히 전달해야 함
상향적 의사소통 시 조직 문화, 상급자의 성격이나 성향을 고려하여 의사소토을 해야 함
수평적 의사소통 시 동료, 부서 간 이기주의 상호 경쟁적 문화 등으로 의사소통이 저해될 수 있음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
- 효과적인 언어 표현, 경청, 자기 개방, 자기 주장적 표현의 방식을 활용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효과적 의사소통과 비효과적 의사소통
효과적 의사소통 : 설명적, 탐색적, 공감, 동등성, 쌍방향
비효과적 의사소통 : 평가적, 통제적, 무관심, 우월성, 일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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