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에서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대인관계능력의 함양이 필요함
팀워크, 리더십, 갈등관리, 협상, 고객서비스
대인관계능력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
- 직장생활에서 팀웍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조직 내에서 발생한 갈등의 해결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 고객의 불만 표현 유형을 알고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 적절한 협상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팀워크는 목표를 공유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
리더십은 조직구성원들의 업무향상에 도움을 주며 ㄱ동기화시킬 수 있고, 조직의 목표 및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갈등관리는 조직구성원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잘하는 능력
협상은 협상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상황에 맞는 협상전략을 선택하여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
고객서비스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다양한 고객에 대처할 수 있으며, 고객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역할관계
- 어떤사회적 의무나 역할로 형성된 두 사람 사이의 관계
- 상대방의 주관적 측면은 고려되지 않는 비인간적인 측면에서의 관계
대인관계
- 개인 상호간에 형성되는 특징적인 심리 사회적 상호관계
- 서로의 생활에 대하여 주관적이고 인간적인 측면에서 상대방에게 관심을 보임으로써 형성되는 관계
대인관계능력
구성원 상호간에 형성되는 어떤 특징적인 심리적 관계나 상호작용을 원만하게 유지하는 능력
성공적인 대인관계의 중요성
1) 성숙한 인간관계 형성의 첫 걸음
*수많은 사람들과의 생활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고 한 인간으로서 사회에 적응해 가면서 자아를 성숙시켜나감
*상호작용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 성장 발달
인격적 상호의존성: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인격을 성장시킴
좋은 대인관계 : 심리적 안정감과 행복감을 줌
나쁜 대인관계 : 심리적 신체적으로 상처를 받게 되고 가치관이 왜곡됨
2)행복한 가정, 활기찬 직장, 건강한 사회의 원천
전통사회: 가정교육과 학교교육만으로도 올바른 인성교육과 위계질서가 가능
지식창조사회: 올바른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한계, 글로벌 경쟁으로 인한 공동체 의식약화, 조직내 위계질서가 흔들림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
3) 생산성 경쟁력의 필수 요건
산업체의 경우 : 조직, 기술, 인간(성공적인 인간관계가 전제되어야 심리적 안정과 생산성 향상 가능)
대인관계능력 향상 방법
1)대인관계 형성 시 필요한 요소
(1) 사람됨
(2) 독립적인 성품 : 풍부하고 지속적이며 생산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상호의존적 자격 가능
2) 대인관계 형성 시 저해 요소
- 빠른 사회변화에 대한 불안감
- 익숙한 지식과 기술의 도태
- 기계화 규격화에 의한 개성 상실
- 지나친 경재유발의 사회구조
- 불신과 대립과 갈등에 기초한 피상적 거래 관계
3) 인간의 욕구 및 대인행동 특성 이해
(1) 인간의 욕구 이해
인간근의 욕구 5단계(매슬로)
자아실현의 욕구
자기 존중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안전의 욕구
생리적 욕구
직장생활
개인의 목표 달성
승진을 통한 회사 내의 안정
원만한 회사 내의 대인관계
고용의 안정
충분한 급여
(2) 대인행동 특성 이해
자기노출
- 일방적인 노출은 오래 지속되지 않음
- 상대방의 호응이 있을 때 더욱 친숙해짐
상응규범
- 교류과정에서 이득 예상 시 접근, 손실 예상 시 기피
공평성
- 대인관계에서 공평을 추구
균등의 원리: 두 사람이 똑같은 몫을 취함
형평의 원리: 작업이나 성과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몫을 결정함
필요의 원리: 일에 대한 기여도와는 무관하게 각자의 필요에 따라서 많이 필요한 사람이 많이 가짐
관계의 유지 및 단절
- 만족도 :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얻는 것이 기대 이상이면 높아짐
- 구속성 : 당사자들을 묶어두는 역할을 하는 모든 힘의 총합
사회적 관습
당사자 투자
관계유지 동기
관계의 단절이 지니는 어려움
대안적 관계의 결여
4) 대인관계 능력 향상 방법
-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양보
이해와 양보의 미덕을 기반으로 이루어짐
주변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심성으로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 역할
-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대인관계의 손실은 사소한 것으로부터 비롯
사람들은 상처받기 쉽고 내적으로 민감함
*나이나 경험과는 상관이 없음
*외적으로 대단히 거칠고 냉담하게 보이는 사람도 내적으로는 민감한 느낌과 감정을 가지고 있음
- 약속의 이행
약속에 대한 기대가 크기 마련
약속을 지키는 습관을 통해 대인관계에 필요한 신뢰의 다리를 놓을 수 있음
- 칭찬하고 감사하는 마음
대인관계의 손상은 상호 간의 신뢰가 무너지고 불신과 불만에서 비롯
작은 칭찬과 배려, 감사하는 마음에 감동
사소한 무관심과 불만에 쉽게 상처
- 언행일치
개인의 언행일치는 신뢰를 가져옴
- 진지한 사과
실수는 기꺼이 용서 가능(순간적인 판단 착오로 빋어지기 때문)
의도적 실수 및 오만한 정당화는 용서 어려움
대인관계능력의의미
인간과계와 대인관계
-광의적 개념: 대인관계
-협의적 개념: 인간에 관련된 제 문제
-인간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상태, 다른 사람과의 화합과 더욱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모든 것
인간과계의 형성
- 역할관계: 어떤 사회적 의무나 역할로 형성된 두 사람 사이의 관계
- 대인관계: 개인 상호간에 형성되는 특징적인 심리 사회적 상호관계
- 대인관계능력: 구성원 상호간에 형성되는 어떤 특징적인 심리적 관계나 상호작용을 원만하게 유지하는 능력
성공적인 대인관계의 중요성
- 성숙한 인간관계 형성의 첫 걸음
: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 여러 교육현장에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 행복한 가정, 활기찬 직장, 건강한 사회의 원천
: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회복과 공동의 목적 달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됨
- 생산성 경쟁력의 필수 요건
: 성공적인 인간관계가 전제되어야 산업체 종업원들이 심리적 안정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함
대인관계 형성 시 필요한 요소
-사람됨
-독립적인 성품
대인관계능력의 향상 방법
-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양보
-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 약속의 이행
- 칭찬하고 감사하는 마음
- 언행일치
- 진지한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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