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JOB

AI 면접(역량검사) 후기

by JUSTDANCE 2020. 8. 30.

AI 역량검사

 

취업전형을 진행하며 AI 역량검사를 보았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진행한 AI 역량검사인데 서류전형 이후 진행되었습니다.

AI 면접은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이 많았는데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수월했습니다.

면접관 앞이 아니라 떨림이 덜하고 혼자 진행하고 녹화된 나의 모습을 보니 말하는 습관이나 문장의 자연스러움 등 자신의 부족한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AI 면접이 아니라 AI 역량검사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답변 뿐만 아니라 인적성에 나올법한 전략게임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유튜브에 AI 면접 전략게임을 찾아보시면 전략게임 방법에 대해서 설명과 방법을 자세히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AI 역량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준비물로는 노트북의 웹캠과 마이크가 필요했습니다.

 

인터넷 연결을 유선으로 연결하라고 권고하는데 집안에서 무선 와이파이가 안전하게 송출되면 무선 연결로 진행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는 무선 와이파이로 안전한 집에서 진행했습니다.

 

평소에 전혀 안쓰던 노트북 웹캠을 처음으로 써보았고 마이크는 갤럭시노트 살 때 들어있던 이어폰으로 쓰면 충분했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하고 노트북에서 헤드폰/헤드셋 설정에서 헤드셋으로 선택하면 마이크가 활성화 됩니다. 그리고 인성검사 및 전략게임을 위해서 키보드와 마우스도 사용이 필요합니다.

 

얼굴 인식이 처음에는 잘 안됐었는데 코로나 마스크 완전히 제거하고 노트북 각도 잘 조절하고 뒤에 전등 빛 안들어오게 세팅 잘하니 인식이 잘 되었습니다.

 

AI 면접은 어떻게 측정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반 면접처럼 기초적인 질문에 대해서 생각시간과 답변시간이 각각 주어집니다. 마치 토익스피킹 시험 보는 것 같은 구성이었습니다.

 

샘플영상처럼 인상이 좋고 밝게 나오고 싶었는데 집안에서 하다보니 조명이 이상하고 전체적인 어두컴컴한 분위기가 없어지지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러려니 하고 얼굴만 인식 잘되었으니 진행을 했습니다.

 

온라인 AI 역량검사는 자기소개/ 기본질문/ 성향파악/ 상황대처/ 보상선호/ 전략게임/ 심층대화 등 꽤 많은 구성으로 진행되어서 거의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자기소개/ 기본질문은 면접 형식으로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성향파악은 인성검사여서 클릭하는 방식입니다.

상황대처는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 생각하고 답변하는 것입니다.

보상선호는 인센티브를 금액대비 빨리 받을 것인지 늦게 받을 것인지를 조율하는 독특한 형태의 질문이었습니다. 지원자의 보상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는 것 같은데 어떤 원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전략게임은 10가지 정도가 나오는데 연습문제는 제약없이 풀 수 있기 때문에 연습을 충분히 하신 후에 실전 역량검사를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심층대화는 지원자의 1차분석을 통한 맞춤형 질문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면접처럼 생각지 못했던 질문들이 톡톡 튀어날 올 수 있는 듯합니다.

 

모든 AI 역량검사가 끝나게 되면 최종적으로 확인을 하고 종료하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당황했던 질문도 있었고 평이했던 질문도 있었고 전체적으로  AI 역량검사 자체가 신선한 느낌이었습니다. 공정함에 있어서는 의문이 들기도 하고 앞으로 모든 것들이 간소화되는 추세로 가면서 AI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고 접근을 해야하는 걸까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필기시험이나 면접은 잘봤다! 느낌좋다! 이건아니다! 떨어졌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AI 면접은 그런 느낌을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다만 왠지 모를 기대를 걸어보게 될 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