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아파트 부동산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통계를 통한 매수우위지수 확인하여 저평가 지역 찾기

by JUSTDANCE 2021. 11. 23.

KB리브 부동산 통계를 통한 매수우위지수 확인하여 저평가 지역 찾기 

부동산 지금 어디에 투자해야하는건가 고민되는 시점에서는 지역별로 저평가가 된 지역을 찾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럴때 확인해 볼것이 KB부동산(리브)에서 매주 나오는 통계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https://kbland.kr/map?xy=37.5205559,126.9265729,16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 아파트 단지, 매물, 시세, 분양, 빌라시세를 한번에!

 

kbland.kr

위의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통계 엑셀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부동산 통계를 확인할때는 호갱노노, 아실(아파트실거래), 네이버부동산,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을 골고루 이용하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부동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홈페이지를 PC로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화면을 확인할 수 있고 옆에 세줄메뉴판을 누르면 메뉴를 띄울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카테고리 중 [KB통계]를 누르면 각종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새창이 뜨면서 주간시계열을 매주 없데이트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엑셀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부동산 통계를 눈으로 손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주간시계열 엑셀파일을 통해서 엑셀를 열게되면 다양한 시트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매수매도]시트를 확인하면 전국 지역별 매도자많음/매수자많음/매수우위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주요하게 보아야할 지표가 매수우위지표지요.

여기서 확인하고자하는 지역의 열을 전체선택한 후 

꺾은선형 그래프로 생성하여 보면 쉽게 도식화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X축으로 날짜에 따른 그래프로 표현하기 위해 X축의 데이터를 바꿔줍니다. X축 데이터를 선택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데이터선택]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가로 축 레이블 항목의 [편집]을 눌러줍니다. 

축 레이블 범위에서 범위를 오른쪽에 날짜 데이터로 선택해줍니다.

이때 데이터는 가장 오른쪽의 날짜 데이터를 긁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가로(항목) 축 레이블에 날짜 데이터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좀 더 분명하게 날짜별 매수우위지수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프의 상승 하강이 좀 더 명확히 판단할 수 있게 되었죠

그래프의 추세선을 통해서 추이를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추세선 추가]를 그래프의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통해 들어갑니다.

그럼 엑셀 화면의 오른쪽으로 [추세서 옵션]을 확인할 수 있고 각종 추세선 옵션 중에 [이동평균]선을 클릭해줍니다. 1년이 52주이기 때문에 구간은 52로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추세선을 매수자우위지수와 함께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선의 모양을 세팅해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전국의 매수자우위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 아직 매수자우위지수는 꺾였다 보기 어렵고 추세선 역시 하방으로 향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고 매도/매수를 판단해야겠죠?

 

그러면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을 통해 확인해본 지역별 매수자우위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국 매수우위지수]

전국의 매수자/매도자 동향(매수자우위지수)의 그래프 입니다.

[서울 매수우위그래프]

서울의 매수우위지수 그래프입니다. 추세선이 살짜 꺾였네요

[서울강북 매수우위그래프]

서울강북의 매수자우위지수 입니다.

[6개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5개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부산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대구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인천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광주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대전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울산광역시 매수우위그래프]

[세종특별시 매수우위그래프]

세종시의 그래프는 뭔가 다르죠? 새롭게 형성된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수도권 매수우위그래프]

수도권도 아직 하락전환으로 했다고 보기는 어려운것 같네요

[경기도 매수우위그래프]

[강원도 매수우위그래프]

강원도의 매수우위지수 그래프 상승추세가 무섭습니다.

[충청북도 매수우위그래프]

충북 역시 청주를 중심으로 저평가 투자지역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매수우위지수가 높아보입니다.

[충청남도 매수우위그래프]

충청남도는 천안/아산을 중심으로 범 수도권으로 평가받는 지역일뿐만아니라 아산 천안 산업단지의 삼성 등 대기업 일자리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투자지로 지켜볼 가치가 있습니다.

[전라북도 매수우위그래프]

전북 역시 대표적인 저평가 지역으로 유심히 지켜보아야할 지역이죠

[전라남도 매수우위그래프]

전남의 상승세는 주춤하는데 이유를 한번 분석해봐야할 듯합니다.

[경상북도 매수우위그래프]

[경상남도 매수우위그래프]

[기타지방 매수우위그래프]

[제주특별자치도 매수우위그래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