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좋은경험

성인애착유형테스트(ECR) 불안정애착 나는 어떤 회피형인가?

by JUSTDANCE 2022. 6. 11.

관계를 맺다보니 저의 성향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내가 어떤 성향인지 알아야 친구, 사회관계, 가족, 연인관계등에서 내가 타인과 어떤 식으로 관계를 가져야할지 충분히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저같은 회피형의 유형인자들은 일부 상황에서 도망가버리거나 말문을 닫아버리기 때문에 단절로 인한 관계가 극단으로 치닫기 쉬운 유형입니다. 그리고 또 이 회피유형들은 미리 상황을 예측하여 걱정하고 후회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항상 섣부른 차단으로 후회를 많이 남기게 됩니다. 

저는 이런 저의 성격유형을 가급적 좋은 방향으로 개선시켜나가고 싶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성인애착유형테스트(ECR)가  가능하니 본인의 회피점수, 불안점수를 알아보고 싶으신분들은 한번 확인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typer.kr/test/ecr/

 

두려운 회피 유형

불안정애착(혼란)(공포회피형) : 자기부정-타인부정

회피점수 2.33 이상, 불안점수 2.61 이상

나는 남들과 가까워지면 왠지 편안하지가 않다.

나는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원하기는 하지만,

남들을 완전히 신뢰하거나 남들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기가 어렵다.

나는 남들과 가까워지면 내가 상처를 받을까봐 걱정된다.

 

극복방법

1. 회피에서 벗어나려는 에너지를 내부의 변화로 연결하자.

2. 운명에 따라 나가자.
도망치지 않는 적극적인 자세가 결정적 열쇠이다. 후에 벌어지는 일은 나의 책임으로 받아들이고 주체성을 가지고 살아가자.

3. 피하지 말자.
피하는 건 삶을 포기하는 것이다. 인생 묘미는 결과가 아닌 과정에 있다.

4. 실패해도 괜찮다.
실패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박탈하지 말자.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나이 먹어가기보다 실패라도 좋으니 무언가를 하는 편이 낫다. 실패했어도 다른 것은 잘 해낼 수 있다. 인생은 자유로운 것이고 선택할 것은 얼마든지 있다.

5. 할 수 없다는 믿음을 버리고 과거를 놓아주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