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좋은경험

월급쟁이부자들 열반중급반 4강 후기 너바나님 월부닷컴

by JUSTDANCE 2022. 6. 22.

4-1강

이번 강에서는 일독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일독을 통해서 책의 중요성과 책에 다가가는 방법을 배우면 좋겠다는 의미에서의 추천이었습니다. 일독을 통해서 독서의 중요함을 파악했고 이제부터 인생의 습관으로 독서를 들이기로 마음을 먹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하락장에서의 대처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하락장에서는 너도나도 혼란스러워하기 때문에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가치가 있는 물건을 쥐고! 내가 감당가능한 수준까지 투자를 하는 것이 옳은것을 확인했습니다.  사람은 벌때보다 잃을때의 3배의 고통을 받는다고 하기 때문에 하락장에서 정신못차리면 정말 한방에 모든걸 잃을 수도 있겠다싶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우리가 훈련하는 트레이닝 가치를 볼줄아는 눈으로 좋은 시기에 투자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하락장은 길기 때문에! 떨어지는 칼날은 잡는게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4-2강

투자하기 전에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에 대한 내용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너바나님은 예전에 고슴도치같은 분이어서 뾰족뾰족하셨다고 합니다. 저도 지금 그러고 있지않나 한번 자기반성을 해보게 됩니다. 특히 이 초보자의 마인드를 가졌을 때는 통찰력이 없으니 아무리 좋은 정보가 들어와도 무의미했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꾸준한 실력 상승으로 나중에는 투자하기 좋은 물건들이 많이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때까지 우리가 해야하는건 결국 실력쌓기!

그리고 굉장히 뜨끔했던 말씀. 멸망으로 가는 지름길!! 척하기!! 투자하는 척만해서는 투자를 잘할 수가 없습니다!! 혹시 나는 월부인인척하는 사람인가 또 이렇게 자기반성시간을 갖게 됩니다. 월부유령회원으로 남을지 투자자가 될지는 내가 결정하는 것입니다.

4-3강

너무 피와 살같은 이야기였습니다. 임차인과 나는 공동투자자다! 그런데 나는 임차인을부터 무이자로 투자를 함께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보다 좋은 레버리지가 있는 자산이 있을까 싶습니다. 또 이 시장은 몸으로 다 맞고 경험해야하는 시장이라는걸 알게되었습니다. 도움의 손길도 많지만 내 실력이 아닌 순수한 도움의 의한 투자로는 살아남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4강

너바나님의 현상황이 우월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나는 너바나님 현상황을 그저 부러워해야하는 것인지 곰곰히 생각해보게됩니다. 결국 우리는 고된 시간을 통해 성장하는 인간으로 진화를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돈을 버는 성공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실패가 앞으로 예정되어 있을 겁니다. 그 시간들이 쌓여서 성공에 진입한다는걸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수많은 시간을 아플예정이라고 하니 걱정스러운데 이런게 또 인생의 진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전에 본 드라이브마이카가 좋았던것은 헛된 위로가 아니라 인생은 고통의 연속이라고 하는 영화의 핵심주제가 저를 관통했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어차피 고통이고 그위에 새살이 올라오듯 그렇게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또 앞으로 나가야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