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좋은경험

충북청년희망센터 심리상담 받은 경험, 회피성 성격 극복하자!

by JUSTDANCE 2022. 7. 7.

일을 마치자 마자 택시를 타고 1시간동안 2만원을 지불하면서 청주시내의 충북청년희망센터로 갔습니다. OOO 상담사님께 상담을 신청했었고 세미나실에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상담사님을 뵙자마자 상담 신청 이유를 이야기하게 되었고 회피성 성격유형을 개선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어 곧바로 8가지 영역에 대한 그림이어 그리기의 심리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8가지 영역의 그림이 존재하는데 거기에 각각 내가 그리고 싶은 부분을 이어 그리게 됩니다. 생각보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서 이어서 그림그리는 작업이 어렵웠습니다.

그림을 다 그리고 나니 선생님께서 각각의 그림 영역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림에서도 저의 회피성향이 투영되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보통 누군가를 만날 시점의 남성분들이 회피성 성격을 고민해서 상담센터를 방문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다들 비슷비슷하게 고민하며 살아가는구나 싶었습니다.

또 선생님께서는 성격은 장단점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거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장점 혹은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닌 양면적인 것이 바로 사람의 성격이라고 합니다. 편하게 수긍하며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희망적으로 말씀해주신 부분은 제가 스스로 자존감을 낮게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자존감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아직 자존감까지 잠식당하는 부분은 아니어서 다행입니다.

회피성 성격에 대한 솔루션은 문제를 피하지 말고 맞닥뜨려야 하는겁니다. 어차피 사라지지 않을 문제라면 차일피일 미루는 것보다는 맞닥뜨려서 해결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To do list를 세워서 계획적으로 문제해결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획을 세워야 그다음 스텝으로 나가면서 나를 점검하고 재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회피형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아직 저에게는 큰 문제적 요소로 발현되는 부분은 없어보이고 충분히 극복가능해보이기 때문에 상담사 선생님은 일단은 계획적으로 사는연습을 해보고 추후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 사건 등이 생기면 다시 찾아오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림 검사를 통해서 저의 회피성향이 나타나는 부분이 기억에 두드러지게 남았고 또 무엇보다 누군가와 나의 상황에 대해서 진지하게 털어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것이 긍정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렇게 한스텝 한스텝 개선의 방향성을 향해 나아가는 게 중요한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