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언론

문화계발효과이론

by JUSTDANCE 2017. 6. 25.

-이론설명 : 매스미디어는 현실세계에 대한 인간들의 상 내지 관념을 구성해주는 중대한 효과를 갖고 있다.

-연구자 : Gerbner

-사례 : 텔리비전을 통한 문화의 인식, (텔레비전의 폭력) 문화지표연구를 통한 텔리비전의 중시청자들과 경시청자들의 사회현실에 대한 관념 조사와 비교를 한다.

-적용 및 의의 : 문화 또는 이데올로기는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불과분의 관계에 있는데, 오늘날의 문화나 이데올로기는 매스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에 의해 주로 계발된다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상업 텔레비전의 메시지는 그 내용이 거의 획일적이며, 도한 비선별적으로 시청하고 있기 대문이다. 다라서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은 가장 강력한 문화적도구로 현실세계에 대한 수용자 대중들의 상이나 관념을 형성시켜주며, 나아가서는 현실세계 그 자체를 구성해주는 문화적계발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Gerbner에 의하면 매스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은 가장 강력한 문화적무기로서 현실세계에 대한 상징적환경을 조성하는 기능이 있다.

중시청자는 경시청자들에 비해 텔레비전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즉 TV에 보도되는 사건 등이 우리사회에 비일비재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비판 : 텔레비전 응답이라는 것은 객관성이 부족하다. 국지적이고 추상적으로 보여질 수가 있다. 시청자들의 성격, 기존의 태도등을 무시하고 있다. 텔레비전 세계에서 제시하는 관념이나 해석들을 그대로 배우고 받아들인다는 것은 과장된 것이다. 메시지의 획일성, 습관성(비선별적노출)의 가정이 타당하지 않다.

- 다른이론과의 차이점 :  기존의 탄환이론은 문화계발효과이론과 마찬가지로 효과가 큰 편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탄환이론은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효과만을 논하였고, 문화계발효과이론은 장기적이고 간접적으로 더 나아가 문화적 효과까지 갖는점에서 차이가 있다.



중시청자 행동패턴

1) 주류화(mainstreaming) 전반적인인식, 평가

시청자는 TV에 주로 그려지는 사회계층에 자신이 속한다고 믿는다. 자신을 주류속에 포함된다고 믿게되는 것이다. 중시청자는 중류계급이며 실제로 그렇지 않을지라도 자신이 중도적이라 믿게 된다.

2) 공명(resonance)  인식-경험

공명이란 유사한 경험에 의해 두려움이 증폭되는 현상이다. 누구나 한번쯤 폭력에 대해 두려움을 겪으면 이에 대해 자신의 경험에 맞춰 두려움이 증폭된다.



'Knowledge > 언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디어 의존이론  (0) 2017.06.26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0) 2017.06.25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0) 2017.06.25
2단계 효과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의 차이점  (0) 2017.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