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실업급여

오산고용센터 실업급여 신청 및 1차 실업인정일 출석

by JUSTDANCE 2020. 3. 19.

오산고용센터 실업급여


오산고용센터 실업급여 신청


이전에 오산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실업인정신청을 한 후에 지정해준 출석날에 맞추어 1차실업인정일에 출석을 했습니다. 이번에 신청하신분은 화성시 동탄 주민인데 동탄은 아직 행정구역상 수원고용센터로 가게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동탄에서 수원고용센터가 꽤나 먼거리에 있습니다. 특히 2동탄인 경우에는 훨씬 더 먼상황입니다. 혹시나 싶어 오산고용센터를 먼저 들려보았더니 먼거리를 배려해주시고 신청을 받아주셨습니다. 이게 원칙상은 안되는거지만 가끔이렇게 편의를 봐주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오산고용센터에서 실업급여 신청을 한후 1차 출석일에 출석을 했습니다. 코로나19때문에 집체교육은 최소화하려는 부분이 많은데 취업희망카드와 실업인정신청서 작성하고 걷기 위해서 빠르고 최소한으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1차 실업인정일에 출석하면 교육장에서 해당되는 인원의 취업희망카드를 비치해놓고 있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보여드리고 취업희망카드를 수령해가시면 됩니다.




취업희망카드에는 특별한게 있는게 아니고 나의 실업인정일이 4차까지 표시되어있습니다. 실업인정일은 꼭 지켜서 오프라인 출석이든, 온라인을 통해 구직활동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이 날을 못지키면 실업급여를 수급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취업희망카드를 확인하면 지정 날짜에 실업인정일 차수별 출석일을 알려줍니다. 1, 4차는 필히 출석해야하는 기간이고 2,3차는 인터넷전송을 신청했으면 출석없이 구직활동자료 증빙만으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1차 실업인정일은 인정일수가 9일입니다. 하루 실업급여 6만원으로 계산해보면 얼추 54만원이란 돈이 처음에 입금됩니다. 이후부터는 일수에 맞추어 27~28일로 계산되어서 160만원 수준의 급여를 받게 됩니다. 






오산고용센터에서는 코로나19로 교육을 굉장히 간소화하고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오직 실업인정신청서 작정에만 무리없도록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수원고용센터에서는 어르신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번을 거듭해 설명하려 1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아무래도 실업급여를 수급하는 분들이 대부분 고연령 층이 많다보니 이해가 어려우시고 절차 진행을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자녀들이나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취업희망카드내에 고용보험수급자격증이 부착되어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도 간략하게 이루어집니다.




1차 출석일의 주목표는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이 실업이정신청서를 진행자의 말을 듣고 차근차근 작성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실업급여를 받을 통장계좌번호가 있어야합니다. 그래야 실업급여를 잘 수급받을 수 있겠죠.




이 실업인정신청서의 실업 인정방식은 [출석/인터넷]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없는 어르신들은 인터넷이 어려우니 출석으로 하시면 오며가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직원들의 안내와 도움이 있어 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인터넷 사용에 제약이 없는 분들은 인터넷으로 구직활동 업로드하고 시간 뺏기지 않는게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1차 실업인정 코로나19로 인해 간소화되다보니 실업급여 홈페이지에서 PDF본으로 실업인정 교육자료가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이를 잘 읽고 내용을 숙지하였음을 서명한 수강확인서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아마 교육자료 수강확인서는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다시 실업인정 교육으로 정상화 될 듯합니다.


오산고용센터는 건물도 깔끔하고 시설이 상당히 잘되어있는편입니다. 편리하게 용무를 잘 마치고 올 수 있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