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Book

습관의 힘 - 반복되는 실패를 바꾸고자 읽은 책

by JUSTDANCE 2020. 8. 8.

항상 실패를 반복해왔습니다. 

그 패턴에는 바뀌지 않는 내가 있었고 나의 습관들이 있었습니다. 

책을 통해서 나의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습관들이 무엇이 있는 사고하는 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습관을 바꾸고자 할 때 찾아오는 위기의 변곡점에서 적정한 보상을 주어야 우리는 습관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됨이 이 책의 요지입니다.

 

본인의 부정적인 습관들에 대해서 사고할 수 있는 틀을 가지게 된 것부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과 돈과 관심을 무심히 낭비하는 태도가 본인의 삶을 바꾸지 못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악습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이는 습관의 힘을 파악하기 쉬워졌음 이야기한다고 한다. 이제부터는 나의 습관을 정리해보고 습관을 바꾸는 본인의 몫이다.

 

*** 습관이 작동되는 과정을 캐치해내야 합니다! 습관을 구성하는 신호와 반복 행동과 보상을 찾아내면 습관을 바꿀 수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변곡점에 부딪칠 때는 제도화된 습관의 힘을 빌려 자제력을 쉽게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변곡점에 찾아오는 위기를 미리 생각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향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못하면 변곡점에서는 쌓아온 습관을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아버지는 밤 10시 취침, 5시 기상을 몇십년간 지속해오셨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제력을 가지고 행동하는 분이 바로 내 주변에 있었구나 싶었습니다. 아버지는 불필요한 약속을 일절 잡지 않으시고 불필요한 소비 또한 하지 않으셨습니다. 몇십년동안 월~토 23시 취침 5시 기상은 정말 어려운 미션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습관이 우리 가정을 지키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이제서야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본인은 어떤 GOAL(목표)을 두고 습관의 개선을 할지 계속해서 고민해야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