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무비 톡

미래의 미라이_호소다 마모루 감독 GV #미래의미라이

by JUSTDANCE 2018. 12. 28.


2019년 1월 17일 개봉하는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신작 미래의미라이 GV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그간 보여줬던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영화 느낌이 집대성 되어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모티브도 살짝 있으며 가족애는 늑대아이에서 받은 느낌이 있으며 판타지적 이미지는 썸머워즈에서 받은 것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그간 호소다 마모루 영화는

  1. 늑대아이

  2. 시간을 달리는 소녀

  3. 미래의 미라이

  4. 썸머워즈

  5. 괴물의 아이

이 순으로 저에게 좋은 느낌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간단히 이 영화는 어린아이인 '쿤' 동생이 태어남으로 질투를 갖고 심술을 부리게 되는 와중에 시간여행을 통해서 다른시점에 살고 있는 가족들을 만나며 가족으로부터 배우게 되고 가족을 이해하며 점점 더 성장하게 되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영화는 후회없이 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가족과 함께 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인공인 쿤의 행동이 순수하고 귀엽게 다가옵니다. 아마도 형제가 있는 분이면 더 어린시절의 추억에 잠기게 되실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개봉전에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고 특히 감독의 이야기를 현장에서 들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제가 GV행사를 참여하면서 들었던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이야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GV 내용에는 스포일러가 조금 포함되어있으니 영화 관람후 읽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Q. 미래의 미라이를 만들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호소다마모루 A. 결혼하기 전에 아이를 키우는 것은 어떤 일일까? 생각을 해보았던 적이 있습니다. 힘든일이 많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직접해보니 상상 그대로였습니다. 아이를 키우면 힘든면들에 비해서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는 걸 느끼게 되는데 그 조금이 힘든걸 다 넘어선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 연장선상에 미래의 미라이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혹시 동생이 있으신가요?


호소다마모루 A.  전 외동입니다.


Q. 그러면 어떻게 주인공인 쿤을 이해하셨나요?


호소다마모루 A.  맏이가 동생에게 애정을 뺏긴 느낌은 저희 아이가 태어난 이후로 아내가 아이에게 애정을 쏟아서 제가 아내를 빼앗긴 느낌과 비슷한 그 느낌이 아닐까 합니다. 아마 영화의 강아지인 윳코도 비슷한 마음일 것입니다. 쿤이 태어나기 이전에는 윳코가 사랑을 더 많이 받았을 것입니다.


Q. 가족의 의미가 영화에 많이 담겨있습니다.


호소다마모루 A.  영화감독이 되기전에 는 가족에 대해 이렇게나 많이 그려내게 될줄은 몰랐습니다. 그런데 하나의 계기가 있다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시간을 달리는 소녀를 상영했을 때 관객들을 보고 가족의 의미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왜나하면 그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일본 이외의 나라에서 제 영화를 봐주시는 걸 처음 봤습니다. 그래서 영화를 잘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볼 것 같지 않은 할머니분들도 봐주셔서 그 이후로르 누구나 볼 수 있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가족이라고 생각했습ㅈ니다.


Q. 영화를 보면 주인공 쿤뿐만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함께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그려주신 것 같습니다.


호소다마모루 A. 가족이 소중하다는 것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질무을 하게 됩니다. 그 때 내가 누구인지를 정해주는 가장 중요한 존재는 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태어남으로써 내가 누구인지 알게 됩니다. 살아가면서 가족을 통해서 내가 누구인지를 점점 알아가데 된다고 생각하며 그런 측면에서 영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기억이라는 것이 곁의 사람들과의 경험 추억이라는 것을 감독님의 이야기로부터 떠올리게 됩니다.


호소다마모루 A. 특히나 인터넷 사회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만 생각하게 됩니다 이 시대의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해답을 가족에서 찾는 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Q. 감독님이 영화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대와 장면은 무엇인가요?


호소다마모루 A. 일단 저는 제가 만든 영화이기 때문에 전부다 좋다고 이야기 할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해주신 자전거씬도 좋아합니다. 아이가 자전 타는 연습을 하는 걸 보면서 어린시절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저는 감독으로서 좋습니다.


Q. 집이 인상깊은데 실제 있는 집을 모델로서 한건지? 콘셉인지? 궁금합니다.


호소다마모루 A. 그 집은 실제 모델이 없습니다. 그집은 영화에 있어서 콘셉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축가와 상의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살기에는 불편할 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벽이 방을 구분짓는 집으로 되지 않게 설계를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유리창으로 모든 방이 보이고 계단식이기 때문에 스텝업해서 아이가 나아간다는 성장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Q. 앞으로 도전해보고싶은 스토리나 장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호소다마모루 A. 어떤 종류의 영화라도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합니다. 한 작품을 만들면 그것과 전혀 다른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썸머워즈, 늑대아이, 괴물의 아이, 미래의 미라이가 그랬던 것 처럼 항상 전작과 다른 작품으로 새로운 것을 도전하게 됩니다.


Q. 왜 3년 주기로 작품이 나오나요?


호소다마모루 A.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최소 3년이 걸린다고 생각합니다.기획을 더 꼼꼼히 하고 더 많은 투자를 하면 너무 많은 시간이 지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현재성을 가질 수 있는 유효한 마지노선이 3년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천히 꼼꼼히 만들 수 있는 마지노선이 3년이라고 생각합니다.


Q. 미라이 손의 반점은 무얼 의미하나요?


호소다마모루 A. 중학생으로서 한참 예민할 나이에 손에 반점을 가지고 있다는걸 많이 신경쓰고 있는 설정입니다. 그리고 또 사람에 따라서 손만 보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사인이라고 볼 수 있고 본인의 아이덴티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점이 이 손이 영화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입니다.


Q. 역무원의 모습은 어떤 생각으로 그리셨나요?


호소다마모루 A. 누가 누군가에게 당신이 누구인지 물어보려면 그 사람도 자격이 있어야 하나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사람인지 뭔지 알 수 없는 이상한 형태의 모습으로 만들었습니다. 


Q. 쿤의 행동중에서 감독님이 닮은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호소다마모루 A. 어린아이와 함께 살아간다는 것의 나의 어린 시절을 다시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영화의 모습도 나의 어린시절이 투영될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